50대 이상의 면역체계가 약화된 환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대상포진은 피부의 한 부위에 통증과 함께 발진,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다. 대상포진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나 눈에 발생할 경우 포도막염, 각막염, 녹내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적절한 대상포진 치료방법을 시행하지 않을 경우 시력을 잃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상포진 증상은 대부분 통증 또는 감각 이상이 수일간 지속되면서 이내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생기게 된다. 며칠 후 대상포진 증상 중 하나인 물집이 피부에 발생하게 된다. 일부 환자의 경우 열이 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전신 쇠약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드물게 대상포진 통증은 있으나 피부병변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도 있다. 대상포진 증상은 수두와는 달리 전신에 흩어져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의 한 부위에 띠 모양을 이루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대상포진에 의해 발생한 물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딱지가 발생하게 된다. 이후 발진과 물집 그리고 딱지가 모두 떨어져 나가면 피부가 정상으로 되지만 대상포진 통증은 여전히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대부분 1~3개월 후 사라지지만 드물게 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항바이러스제를 이용하여 치료를 받는 방법이 있다. 항바이러스제는 대상포진 증상을 빠르게 치유할 수 있으며 대상포진이 의심될 경우 첫 번째 발진이 나타난 이후 72시간이 지나기 전에 의사를 만나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대상포진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함께 투여하기도 한다.
대상포진 예방법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는 방법이 있다. 주로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시행하게 되는데 예방접종의 효과는 100%가 아니며 대상포진 발생의 경우 50%,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은 약 60% 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밖에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류로 오렌지, 딸기, 사과 등이 있다. 또한 항암물질이 함유된 음식도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 양파, 가지 등을 평소 섭취할 경우 암을 예방할 뿐 아니라 대상포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