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또는 학업에 스트레스를 받아 만성피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만성 피로 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이란 6개월 이상 지속성 피로 증상을 느끼는 것이다. 지속성 피로란 1개월 이상 피로감이 지속되는 것이다. 만성피로는 기력이 떨어져서 집중력이 부족해지게 되고 무언가에 대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힘들어진다. 이러한 만성피로 증상으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는 지경에도 이룰 수 있다. 또한 만성피로 증상으로 주의력 장애, 기억력 장애, 감각 이상이 올 수 있으며 시각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광선기피증이나 어지럼증, 위장장애도 동반되게 되며 사람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일어나게 된다.
만성피로는 우울증, 불안증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으며 항고혈압제나 신경안정제를 투여하였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다. 결핵이나 감염, 만성 울혈성 심부전증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어 잠을 잘 때 호흡을 일시적으로 하지 않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도 산소의 부족으로 피로회복이 어렵게 된다.
만성피로 증상을 회복하기 위해서 간 피로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바쁜 일상 속에서 간에좋은것, 간에 좋은 음식을 매 끼니마다 챙겨먹는것은 다소 어려운 일일 수 있기 때문에 간에좋은영양제로 건강을 도모해보는 것이 좋은 선택일 것이다. 간에좋은영양제의 일부 제품에는 밀크씨슬이 들어있는데, 이는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따라서 피로회복에도 일조한다. 간에좋은영양제에 들어있는 밀크씨슬은 엉겅퀴를 말하며, 여기에 들어있는 실리마린 성분이 간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간에좋은영양제를 구매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제품이 정품인지에 대해 확인하고, 어떤 피로회복성분들이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들의 함량은 물론 좋은 피로회복 및 간에좋은영양제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것도 좋다.
피로회복을 하기 위해서 간 영양제와 함께 운동 요법을 병행할 수 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칭, 이완요법으로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피로회복을 위해서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잠에 들기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