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임산부 철분제/ 엽산 추천/ 임산부 영양제 / 임산부 철분제 고르는 법(사진출처=픽사 베이) |
철분은 빈혈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이다. 특히 혈액을 구성하는 혈액소의 주성분인 철분이 출산과 수유를 앞둔 임산부에게 꼭 필요하므로 임산부라면 철분 효능을 정확히 알고 복용하도록 하자.
임신을 하면 자궁이 커지고 태반의 혈관이 늘어나면서 혈액량이 임신 전보다 40%이상 증가하고 혈액은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때 이때 태아가 자신의 혈액을 만들기 위해 많은 양의 철분을 모체로부터 가져가 산모는 철분 부족으로 빈혈이 생기기 쉽다. 임산부 철분 복용 시기는 임신 16주~20주부터이다.
철분제 섭취 후 변비가 오는 이유는 흡수가 안 된 철분이 배출되면서 딱딱하고 검게 변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철분 섭취 시 변비가 오지 않으려면 체내 흡수가 잘 되는 원료로 만든 철분을 꼼꼼히 따져보자.
두 번째로는 임산부 엽산 효능이다.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 신경관 결손을 막고,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 적아구성 빈혈을 예방한다. 임산부 엽산 복용 시기 및 복용방법은 임신 3개월 전부터 임신 13주경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임신 전에 복용하지 않았다면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 바로 엽산을 복용하도록 하자. 임산부 복용방법은 하루 권장량은 0.4mg 이상이다. 식품만으로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엽산 단일제제나 종합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임산부 보건소 철분제/ 철분 효능/ 임산부 철분 효능/ 임산부 복용 시기/(사진출처=픽사 베이) |
철분제, 엽산 주의사항은 카페인이 든 음료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분제제 복용 전후 1시간은 홍차나 커피를 마시지 않아야 한다. 철분제제는 식전에 먹어야 흡수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몸 상태에 따라 복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속 쓰림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철분제제는 약이 아니라, 식사로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것이므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팸타임스=김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