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타임스=지미옥 기자] 경기도 포천시는 올 11월부터 한랭질환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동절기 노인 보호대책을 마련하여 한파 피해 예방활동을 펼치고있다.
포천시는 특히 생활실태와 사회적 관계 등을 고려해 보호가 필요한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대상자 500명에 대한 안전 확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동절기 기간 동안 폭설이나 한파 등의 기상특보 발령 시 19명의 담당 생활관리사가 방문·전화 등을 통해 안전 확인을 수시로 진행하고있다.
독거노인들의 안전을 위해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활용하여 집안에 활동 감지 센서를 설치해 노인들의 활동과 출입상황, 화재 등을 감지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관련기관에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독거노인 100가구에 응급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도에는 50가구를 추가로 설치하여 독거노인에 대한 안전망을 확대·구축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시는 노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동절기 노인가구 월동난방비를 지원하여 난방비 부담을 덜어드리고, 결식 우려가 있는 어르신에 대해 식사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여 동절기 노인건강 유지·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관내 저소득 폐지 줍는 어르신의 안전·보호를 위하여 지난 11월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방한복 등 안전장구를 지급하는 등 동절기 노인 보호대책을 예전보다 한층 강화해서 추진 중이다.
관계자는 올겨울 한파의 빈도와 강도가 예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독거노인에게는 외로움이 더 크게 느껴지는 시기인 만큼 독거노인이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이웃과 주변 사람들의 많은 관심과 배려를 부탁했다.
지미옥 기자 jimi@famtimes.co.kr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