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타임스=지미옥 기자] 인천발전연구원은 지난 19일 인천발전연구원 대강당에서 '경인아라뱃길 명소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올해 한 해 동안 경인아라뱃길 활성화에 필요한 현안문제 해결과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 경인아라뱃길의 인구유인기능 분야, 공원・녹지분야, 주변체험시설 분야, 검단신도시 수변연계 분야, 항만 분야 등 5개 분야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했다.
본 정책토론회는 그간의 연구성과를 정책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개최됐다.
경인아라뱃길 명소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의 첫 번째 발표는 인천발전연구원 기윤환 연구위원이 "경인아라뱃길 인구유인요인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두 번째 발표는 인천발전연구원 권전오 연구위원이 "경인아라뱃길 공원・녹지 활용성 강화 방안"을, 세 번째 발표는 경기연구원 박경철 연구위원이 "경인아라뱃길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해 자리를 빛냈다.
종합토론에서는 학계 및 경인아라뱃길 관계 기관 전문가 6인이 경인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한 학술적 관점의 검토와 더불어, 사업방향 및 적용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종합토론은 진영환 청운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가 좌장으로서 진행을 맡고, 권영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김경배 인하대학교 건축과 교수, 안효직 인천광역시 항만과장, 이승우 인천도시공사 사업개발본부장, 홍성균 한국수자원공사 경인아라뱃길 항만관리팀장 등이 "경인아라뱃길의 물류, 관광, 레저 등의 기능, 공원・녹지 등의 시설 등 명소화를 위한 활성화 방향"에 대한 토론을 펼쳤다.
관계자는 "경인아라뱃길은 우리나라 최초 운하라는 상징성과 함께 개통 5년이 지난 시점에서 연간 900만명이 방문하고 있는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방문객 대비 수용시설이나 재방문 및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볼거리, 즐길거리, 놀거리, 먹거리, 체험거리 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정책토론회를 계기로 아라뱃길을 어디에도 뒤지지 않는 훌륭한 친수공간이자 녹색자원으로 인천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명소로 만들기 위해 지혜를 모으자"고 행사 취지를 덧붙였다.
지미옥 기자 jimi@famtimes.co.kr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