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타임스=지미옥 기자]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도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고 있지만 접경지역인데다 도서라는 지리적 한계 때문에 발전이 더뎌왔다. 이제 '시간이 멈춘 섬' 교동도는 찾아오고 싶은 섬으로 새단장에 들어선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4월부터 교동도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교동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고 국민디자인단·기업·지자체·중앙정부가 함께 집단지성을 활용, 교동도를 평화와 통일의 상징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이에 따라 복합문화센터가 금년 말 준공될 예정이다.
이 시설은 지역주민과 방문객을 위한 관광안내실, 화상강의실, 작은 갤러리, 주민소득 활용공간, 영화관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오는 2018년까지는 해안선을 따라 자전거 도로와 걷는 길로 '평화나들길'이 조성되고 주민소득과 복지향상을 위해 33,000㎡의 해바라기 군락지 조성, 농특산물 판매시설 설치, 공동체 활성화 등이 추진된다.
이와 관련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교동도 발전방안 마련을 위해 14일 지역 내 대룡시장에서 프로젝트 참여기관 관계자, 국민디자인단, 현지 주민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서 참여 전문가들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기업 지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주민이 스스로 역량을 길러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성공적인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분야별 전문지식을 전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미옥 기자 jimi@famtimes.co.kr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