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맵지만 독이 없는 식재료이다. 한방에서는 폐와 비위에 작용해서 감기에 좋고 수분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이뇨작용을 하고 발한을 촉진하여 부종을 제거해 현대인들의 질병에 무척 도움이 되는 식재료이다. 생강은 음식을 만들때 없어서는 안될 식재료이다. 고기의 잡냄새를 잡아주는데 좋기 때문에 육류에 관련된 요리를 할때 많이 사용된다.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다. 두 성분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구역질 및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생강은 암 예방의 효능이 있는데 진게론 성분이 매운맛을 내느데 여기에는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감기 예방의 효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다.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복하는데 효과적이다.
뭐든지 과하면 부족한것만 못하다는 말이 있든 몸에 좋은 생강이라 하더라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운동 중추의 마비를 불러올 수도 있다. 그리고 생강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은 열이 많은 사람, 폐결핵환자, 고혈압 환자, 치질,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 등 내장기관에 출혈이 있는자, 비만인 자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생강을 피하는 것이 좋다. 평상시에 섭취하는 양보다 조금 더 많이 섭취하려고 하신다면 충분히 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