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타임스=한정아 기자]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이 어려운 농업용어를 알기 쉽게 우리말로 순화한 농업용어집을 발간했다고 30일 발표했다.
농진청은 한자나 일본식으로 표현된 어려운 농업용어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우리말로 순화 정리한 '알기 쉬운 농업용어집' 수정증보판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농업용어집은 1982년 초판에 이어 네 번째 개정판으로 △신규 추가 용어 229단어 △기존 용어 수정 119단어 등을 포함해 모두 2493단어를 수록했으며, 순화된 농업용어를 적용한 150문장의 용례집도 함께 실었다.
용례집에 실린 문장들은 "개화시기를 늦추기 위해 5월이나 6월에 1회~2회 적심해 준다 → 꽃피는 시기를 늦추기 위해 5월이나 6월에 1회~2회 순지르기를 해 준다"처럼 농업용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어려운 농업용어를 알기 쉽게 우리말로 순화해 표기했다.
농촌진흥청은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에서 해당 서적을 전자책으로 제공할 예정이다.이에 따라 내달 5~10일 페이스북에서 어려운 농업용어의 순화어를 맞추는 행사를 진행해 사은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이번 농업용어집 개정을 통해 농업과 농업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정아 기자 han@famtimes.co.kr
박용호 아나운서 "둘째 아들 4개월간 실어증"
팽현숙 "최양락, 딸 낳고 울어…나 몰래 묶었다"
[고속도로 휴게소 별미] 경부·호남 등 이영자 맛집 리스트 모음
[지방쓰는법] 매회 소각하는 제사방, ‘현고학생부군신위’만 작성해도 OK? 원칙은
설연휴 고속도로·터널 통행료 면제 어디? 하이패스 미납 조회방법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하는 법 전입신고 먼저 진행해야 "필요서류 있으면 인터넷도 가능"
[재테크 꿀팁] 목돈 모으는 방법 "주식 사는법"...2020년 증시개장시간과 휴장일은?
2020년 새해 인사말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경자년 쥐 일러스트 새해 이미지도 인기
2020 한국사 시험일정 제46회 접수기간은 언제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유효기간 잘 계산해야
[12월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휴일은 언제?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쉬는 날 '혼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