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지지구 단지는 주거, 교육, 편의 시설 등이 체계적으로 조성돼 향후 주거 여건이 우수하다는 장점과 미래가치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택지지구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입주 초기에는생활 편의시설이 거의 없어 물건을 사거나 영화를 보는 등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멀리까지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수요자들은 어느 정도 감수하고 이사를 가지만 생활이 불편한 것은 힘들다.
이에 입주와 동시에 각종 편의시설들을 가까이서 이용할 수 있고, 향후에는 더블생활권도 가능한 택지 옆 택지지구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다. 이들 단지는 편리한 생활과 함께 택지지구 초기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다는 이점으로 꼽힌다.
대표적인 택지지구로는 다산신도시를 꼽을 수 있다. 그 중 지금지구는 남양주 다산동 등 기존에 개발된 택지지구 내 상업시설이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내년 입주를 앞두고 있는 금강주택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리버테라스1차', '다산신도시금강펜테리움리버테라스2차'(조감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와고양시 지축지구 등도 해당된다. 별내지구와 맞닿아 있어 생활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는 갈매지구는 현재 생활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상황임에도 수요자들이 몰리며 아파트 단지들이 시세 상승을 이루고 있다. 또, 스타필드 고양점 등 다양한 인프라가 앞서 조성된 삼송지구와 바로 인접해 개발되는 지축지구도 개발 이전부터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연내에도 신도시나 택지지구 등 대규모 개발이 이뤄지는 지역에서 분양하는 단지가 관심을 끈다. 동원개발은 11월 인천 영종하늘도시 A31블록에 '영종하늘도시 동원로얄듀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총 420가구다.
포스코건설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지구 A11, 12 블록에서 '판교 더샵포레스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전 타입 전용면적 84㎡ 총 990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A11블록은 지하 3층~지상 20층, 7개 동, 총 448가구이며 A12블록은 지하 4층~지상 20층, 9개 동, 총 542가구로 구성된다.
LH는 12월 하남 감일지구 B3블록과 B4블록에 각각 815가구, 847가구 규모의 공공분양 아파트를 공급한다. 전용면적 74㎡, 84㎡ 중소형으로 구성되는 단지다. 하남 감일지구는 2010년 3차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된 하남시 감일동과 감이동 일원에 조성되는 택지지구다.
[팸타임스=이건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