짭쪼름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감자는 온대지방에서 재배되는 작물로 우리나라의 각지에서도 자라고 있다. 과거에는 감자를 주식으로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감자나 고구마를 이용한 샐러드나 볶음, 조림, 그리고 감자튀김 등 다양한 간식거리로 활용되고 있다. 감자는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주를 만드는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며, 감자녹말은 당면을 만드는데 사용되므로 감자의 활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감자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칼륨이 들어있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에 도움을 주기에 혈압이 높은 경우 감자를 섭취하면 혈압 강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감자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비만을 방지해주고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감자 칼로리는 100g당 63kcal이지만 기름에 튀겨 조리할 경우에는 감자의 칼로리가 다소 높아질 수 있다.
감자를 한 입 크기로 잘라서 튀겨낸 감자튀김은 패스트푸드와 곁들여 먹거나 단독으로 섭취한다. 주로 어른들의 술안주나 아이들의 간식거리로써 즐겨찾게 되는 감자튀김은 시중에 판매되는 냉동 감자튀김을 통해 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 감자튀김은 보통 소금이나 케첩, 칠리소스와 곁들여 먹을 수 있다. 최근에는 벌집 모양이나 물결 등의 다양한 모양을 띈 감자튀김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우리에게는 막대 모양의 감자 튀김이 더욱 익숙하다.
1. 감자를 긴 막대 모양으로 자른다.
2. 감자의 전분기를 제거하고 감자에 묻은 물기를 완전히 없애준다.
3. 예열한 식용유에 감자를 넣고 10분동안 튀긴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
다소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감자 요리를 좀 더 색다르게 먹고 싶다면 감자를 활용하여 케이준 감자튀김을 만들어보자. 일반 감자튀김에 비해 간이 세서 식욕을 자극하며, 맥주 안주로도 섭취할 수 있다.
1. 감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전분기를 없애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2. 케이준 시즈닝과 허브솔트, 옥수수전분을 골고루 섞어주고 필요시 후추와 소금을 넣는다.
3. 감자에 2를 골고루 묻혀준다.
4. 예열된 식용유에 케이준 감자튀김을 넣고 노릇노릇 굽는다.
5. 감자를 두껍게 자른 경우, 감자가 잘 튀겨졌는지 확인한 후에 꺼내서 취식한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