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red bean)은 중국이 원산지인 식물이며, 동양에서 오랜 시간 전부터 재배된 식물이다. 팥은 단팥빵이나 팥죽, 팥빙수 등의 음식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재료다. 특히 동지날에 먹는 팥의의미는 귀신을 쫓기 위람이라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북과 강원도, 전남 등에서 자라고 있다. 팥을 고를 때에는 빨간 색이 선명하고 껍질이 얇은 것을 고르는것이 좋으며, 팥 알맹이에 손상이 없는 제품을 고르는것이 좋다. 팥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고 습기가 없는 것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해충이 쉽게 들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신문지에 팥을 올리고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팥종류는 충주와 새길팥, 검구슬 등 종류가 다양하다.
팥 효능은 식용 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이용될 수 있다. 팥은 피부의 더러운 물질을 없애주기 때문에 기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며 아토피피부염에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비타민B1 성분이 들어있어 아미노산을 보충해준다. 비타민B1은 티아민이라고도 불리며 탄수화물 및 에너지 대사가 왕성하게 진행되도록 해준다. 특히 팥 효능에는 '사포닌' 성분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는 좋지 않은 성분이 장의 점막에 닿는 시간을 줄여주며 나쁜 물질을 흡착하여 독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배출하는데에 일조하기도 한다. 사포닌은 과산화지질을 분해함으로써 암의 발생을 차단하기 때문에 항암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체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팥을 다이어트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팥 효능은 변비나 이뇨작용, 탈모에도 도움이 된다. 팥 성질은 차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팥 효능을 느낄 수 있는 맛있는 식재료, '팥앙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팥을 삶아야 한다. 단단하고 딱딱한 팥을 삶는 데에는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팥빨리삶는방법을 적용하면 보다 빠른 시간 안에 부드러운 팥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팥을 삶기 전에 흐르는 물에 여러 차례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한다. 그 후 물이 깨끗해지면 한번 끓인 다음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담은 후에 끓인다. 이 때 물을 넉넉하게 넣도록한다. 더불어 소금을 넣으면 팥이 빨리 만들어진다. 팥이 부드럽고 잘 부서지는 상태가 되면 팥과 동일한 비율의 설탕을 넣어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끓여준다. 끓이다가 중간에 물을 더 첨가해도 좋다. 팥을 씻을 때에 수면 위로 팥이 둥둥 뜬다면, 뜨는 팥은 버리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