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램블에그 혹은 스크램블드 에그(scrambled egg)는 우리나라보다는 서양에서 더 많이 먹던 음식이나, 최근 서양화된 식습관의 열풍이 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브런치 메뉴로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스크램블에그는 계란을 깬 다음 휘저어서 만든 음식이므로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스크램블'은 젓가락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저어냄으로써 볶아 만들거나 거품을 내어 만드는 조리법을 의미한다.
스크램블에그는 특히 흰자와 노른자가 섞여져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며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만들어 요리해낼 수 있다. 다이어트식으로도 여겨지는 스크램블에그는 그 자체로 먹어도 되지만, 계란샌드위치의 속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샐러드나 머핀과 함께 곁들여 먹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혹은 바쁜 아침 제대로 된 식사를 챙겨 먹기 힘들 때 에그샌드위치의 형태로 먹거나 스크램블에그만을 단독으로 먹고 집을 나서도 속이 든든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스크램블 에그는 일반 계란 후라이와 다르게 푹신한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조리법이 비교적 간단하기에 요리 초보라고 해도 쉽게 만들어낼 수 있는 요리다.
스크램블에그를 만들 때, 적당한 크기의 볼에 필요한 만큼의 계란을 깨뜨려 넣는다. 그 다음 거품기나 젓가락 등을 이용하여 흰자와 노른자가 적당하게 섞이도록 한다. 후추와 소금을 이용하여 스크램블에그의 간을 하며 생크림이나 물 등을 첨가하여 만들 수 있다. 버터나 식용유를 두른 팬에 팬에 계란 물을 넣고 살짝 익으면 젓가락이나 나무 주걱으로 저어서 만든다. 취향에 따라 스크램블에그에 우유를 넣어 먹을 수 있다. 스크램블에근느 다이어트 식단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식감 그리고 영양을 자랑한다.
다이어트 식품 스크램블에그의 칼로리는 1인분이 347kcal이다. 스크램블에그의 주재료인 계란은 완전식품에 가까울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계란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물과 기름이 원활하게 섞일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섭취할 수 있다. 또한 피부 미용을 도와주며 간을 보호해주어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팸타임스=주나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