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침착은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나 묵은 피지와 오래된 각질로 얼룩이 생겨 발생하기도 하고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생기기도 한다. 레이저제모, 브라질리언, 비키니 왁싱 외에도 피부염, 과도한 화학 성분 첨가 제품 사용 등이 주 원인으로 작용한다. 발생 부위는 주로 사타구니, 무릎, 팔꿈치 등이지만 겨드랑이가 예민한 분위라 더욱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겨드랑이부분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해 마찰이 잦고 습해 생활습관으로도 색소침착이 일어나곤 한다. 겨드랑이 색소침착은 시간이 지나도 잘 없어지지 않아 꾸준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
색소침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모와 왁싱 등 겨드랑이를 자극하는 횟수를 줄여야한다. 꽉끼는 옷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등의 행동도 필요하다. 그리고 확실한 해결방법은 꾸준한 관리로 피부를 환하게 바꿔주는 미백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겨드랑이 색소침착은 표피가 아닌 진피 깊숙이 멜라닌 색소가 쌓여 생기는 것으로 생활 속에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겨드랑이는 매일 씻어 청결히 하고 향균성분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자극이 적은 제모를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겨드랑이 색소침착을 없애기 위해 때를 밀거나 과한 스크럽을 이용하여 겨드랑이를 닦아내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겨드랑이의 색이 변해 상태가 좋아지는 듯 보이나 결국 겨드랑이의 피부손상에 의해 겨드랑이 색소침착이 심해진다. 겨드랑이 색소침착을 관리하겠다고 과도한 자극을 주게 되면 더욱 심한 겨드랑이 색소침착을 유발한다. 아울러 색소침착된 겨드랑이가 고민이라면 레이저를 이용한 제모와 미백치료를 함께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전문의를 찾아가 색소 침착된 원인을 찾아 자신에게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한다.
[팸타임스=이한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