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 축제가 진도에서 오는 20일, 21일에 열린다. 꽃게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자.
진도군 수협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진도읍 공설운동장에서 '제1회 진도수산물축제'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꽃게 축제는 진도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수산물의 우수성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경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계획됐다.
'진도수산물축제'는 관광객들에게 진도 꽃게의 맛을 전하고 꽃게, 전복, 멸치, 김, 다시마, 톳 등 진도 수산물을 깜짝 경매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맨손으로 활어 잡기 등 다양한 체험을 비롯해 강강술래, 남도 입춤, 엿 타령 등 진도 만의 전통 국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꽃게 제철은 연중 계속이다. 대신 게를 구입할 때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니 -20℃~0℃에서 보관하고 배에 알이 붙어 있는 것을 제외하고 묵직하게 무게가 느껴지는 것, 빳빳한 것, 손끝으로 발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른다.
꽃게는 키토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맑게해 혈액이 잘 돌도록 도와준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골밀도를 형성해주며 타우린 성분은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회복에 도움을 준다.
1.솔로 꽃게를 깨끗하게 씻는다
2.배딱지가 천장이 보이도록 물을 넣은 찜기에 꽃게를 넣는다
3.뚜껑을 닫고 20분간 센 불에서 익힌다.
1. 꽃게 요리에 앞서 꽃게를 손질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다. 이후 키친 타올 위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2.감자 전분으로 꽃게를 버무려 180도 기름에서 튀겨 준다. 이때 초벌과 재벌로 꽃게를 총 2번 튀기면 더 바삭해진다.
3.고추장 1큰술, 꿀 4큰술, 정종 4큰술, 참기름 2큰술, 케첩 2큰술을 버무리고 양파, 마늘, 풋고추, 파프리카 등의 채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팬에 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다가 재료와 양념소스를 넣고 볶듯이 끓여낸다.
5. 4 내용에 튀긴 꽃게를 넣고 중불에서 꽃게와 소스가 잘 버무려지도록 섞어준다.
[팸타임스=김유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