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저녁메뉴추천] 가을무김치 김장 걱정은 이제 끝, '알토란' 섞박지·깍두기·무생채 황금레시피 모음

여지은 2018-10-15 00:00:00

가을 제철을 맞아 더욱 통통하고 아삭해진 무는 김치로 만들어서 먹으면 그 맛이 더욱 살아난다. MBN에서 방영하고 있는 '알토란'은 가을 무김치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선보였다.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섞박지 △깍두기 △무생채 레시피를 소개한다.

[저녁메뉴추천] 가을무김치 김장 걱정은 이제 끝, '알토란' 섞박지·깍두기·무생채 황금레시피 모음
▲알토란 섞박지(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유정임 섞박지 황금레시피

재료: 무, 배추, 갓, 천일염, 굴, 낙지, 고운 고춧가루, 일반 고춧가루, 찹쌀풀, 배즙, 간 멸치진젓, 새우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소금, 들깨가루, 양파, 대파, 쪽파, 통깨

알토란 섞박지 맛있게 담그는 법은?

1. 무 2개를 4cm길이로 썰고 동근 부분의 양쪽을 잘라낸 다음, 반으로 갈라 도톰하게 썬다.

2. 배추 반 통을 4cm길이로 썬다.

3. 손질한 무 2개에 천일염 100g를 넣고 섞고 손질한 배추 반 통에는 천일염 20g를 넣고 섞는다.

4. 넓은 볼에 절인 무를 담는다.

5. 고운 고춧가루 3큰술 중 절반만 넣고 비벼준 다음, 남은 고운 고춧가루를 모두 넣고 비벼준다.

6. 절인 배추 반 통을 넣는다.

7. 일반 고줏가루 4큰술을 넣는다.

8. △으깬 새우젓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큰술 반을 넣고 잘 섞는다.

9. 들깨가루 1큰술 반을 넣는다.

10. 4cm 길이로 썬 갓 1/3단을 넣는다.

11. △채 썬 양파 반개 △어슷 썬 대파 3단 △4cm로 썬 쪽파 한 줌을 넣는다.

12. 부재료에 양념이 잘 배도록 살살 버무린다.

13. 손질한 낙지 150g를 4cm 길이로 썰어넣고 손질한 굴 150g을 넣는다.

14. 낙지와 굴을 넣고 살살 버무린 다음 통깨를 적당히 뿌려 마무리한다.

알토란 섞박지 특급비법은?

섞박지에 들깨가루를 넣으면 고소함과 풍미를 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맛과 건강을 같이 챙길 수 있다.

[저녁메뉴추천] 가을무김치 김장 걱정은 이제 끝, '알토란' 섞박지·깍두기·무생채 황금레시피 모음
▲알토란 요구르트깍두기(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임성근 요구르트 깍두기 황금레시피

재료: 무, 소주, 고춧가루, 대파, 설탕, 배, 양파, 새우젓, 간 마늘, 간 생강, 꽃소금, 요구르트

알토란 요구르트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법은?

1. 깨끗이 씻은 월동무를 준비한다.

2. 무를 4cm 두께로 껍질째 깍둑썰기 한 후 다시 9등분~12등분 해서 썬다.

3. 월동무를 찬물에 5분~10분 정도 담근후 건져서 물기를 뺀다.

4. 썰어놓은 무에 소주 2잔을 붓고 뒤적거린다.

5. 버무려 놓은 무에 고춧가루를 넣고 색이 무에 밸때까지 5분가량 치댄다.

6. 고춧가루에 버무려진 무에 △간 마늘 △간 생강 반 △꽃소금 △간 양파 △간 배 △새우젓을 넣는다.

7. 양념된 무에 요구르트 3병을 섞는다.

8. 설탕은 깍두기 양념을 다 한 후 묻히듯이 버무린다.

9. 대파의 잎 부분을 꾹 눌러 훑어내며 진액을 빼준다.

10. 대파 2뿌리를 반으로 가른 후, 5cm 간격으로 썰어 깍두기에 넣는다.

11. 간을 보고 꽃소금 1큰술을 추가로 더 넣은 후 실온에 5일간 보관한다.

알토란 요구르트 깍두기 특급비법은?

깍두기에 요구르트를 넣으면 숙성이 빨리 될 뿐만 아니라 요구르트의 향과 맛이 깍두기의 풍미를 높여준다. 간혹 사이다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사이다를 넣으면 깍두기가 빨리 물러진다.

[저녁메뉴추천] 가을무김치 김장 걱정은 이제 끝, '알토란' 섞박지·깍두기·무생채 황금레시피 모음
▲알토란 반반깍두기(출처=MBN 알토란)

두 가지 맛으로 즐기는 알토란 김하진 김장용 반반 깍두기 레시피

재료: 무, 천일염, 미나리, 쪽파, 부추, 갓, 무청, 고운 고춧가루, 굵은 고춧가루, 간 양파, 멸치액젓, 다진 새우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굴, 배추 우거지

알토란 반반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법은?

1. 무 3개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이 씻어 3cm 두께로 큼직하게 썬다.

2. 2cmx3cm 크기로 무를 깍둑썰기 한 후 천일염 120g를 뿌려 30분간 절인다.

3. 미나리 100g은 3cm 길이로 썰고 쪽파 120g은 뿌리 끝을 제거한 뒤 3cm 길이로 썬다.

4. 부추 90g과 갓 120g을 3cm 길이로 썬다.

5. 무청 120g을 깨끗이 씻어 3cm 길이로 썬다.

6. 고운 고춧가루 110g을 절인 무에 넣고 섞은 다음, 굵은 고춧가루 110g을 넣고 섞는다.

7. △간 양파 200g △멸치액젓 120g △다진 새우젓 10큰술 △다진 마늘 10큰술 △다진 생강 1큰술을 넣고 섞는다.

8. 썰어둔 △미나리 △쪽파 △갓 △부추 △무청을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9. 설탕 100g을 넣고 살살 버무린다.

10. 깍두기를 반으로 나누고 한 쪽에는 굴 400g을 넣고 살살 섞어 김치통에 담는다.

11. 나머지 깍두기는 소금 1큰술을 넣고 버무려 김치통에 담는다.

12. 배추 우거지를 남은 양념에 무쳐 각각의 깍두기 위를 덮는다.

알토란 반반깍두기 특급비법은?

깍두기를 담글 때 무를 공기에 오래 노출시키면 쓴 맛이 나기 때문에 고춧가루로 먼저 버무려야 양념이 겉돌지 않고 쓴 맛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무의 수분에 고춧가루가 불면서 양념이 잘 배고 흘러내리지 않는다.

[저녁메뉴추천] 가을무김치 김장 걱정은 이제 끝, '알토란' 섞박지·깍두기·무생채 황금레시피 모음
▲알토란 무생채(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윤미월 무생채 초간단 레시피

재료 : 무, 천일염, 고춧가루, 간 생강, 다진 마늘, 배 반 개, 생고구마, 미나리, 식초

알토란 무생채 맛있게 담그는 법은?

1. 채 썬 무 800g를 천일염 3 작은술과 물이 들어있는 볼에 넣고 10분간 절인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무를 넣은 볼에 채 썬 생고구마 200g을 넣는다

3. 고춧가루 5 큰술을 넣는다.

4. 간 생강 반 큰 술, 다진 마늘 반 큰 술을 넣는다.

5. 채썬 배 반개와 4cm 길이로 썬 미나리 12줄을 넣는다.

6. 식초 4 큰 술을 넣고 버무려준다

[팸타임스=여지은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