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나 소풍갈 때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때도 즐겨 찾는 국민 도시락 김밥은 갖가지 재료와 고소한 밥, 김이 어우러지며 행복함을 선사한다. 김밥에 가장 중요한 김은 삼국시대 또는 최소한 조선 초기 부터 김을 식용으로 사용했다. 또한 현재 전 세계 김 생산량 및 수출도 한국이 가장 높다고 본다.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김은 고소하고 짭짤한 맛을 넘어 건강에도 좋다.
김에는 몸 속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항산화 효소는 요로감염 및 다른 유형의 염증들로부터 생기는 독소들을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김은 칼슘 함유량이 높은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골증의 위험을 훨씬 낮출 수 있다. 대표적인 해조류는 미역, 다시마, 톳, 해초 등이 있다. 김과 같은 해조류는 알기네이트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위장관 내에 건강한 환경을 만들고 지방 분해 효소를 증가시켜 비만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재료 : 밥, 소금, 참기름, 김, 단무지, 우엉, 햄, 맛살, 시금치, 당근, 달걀지단
1. 밥에 고운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섞어준다.
2. 발 위에 김 1장을 올리고 밥은 야구공 크기로 덜어 김의 2/3까지만 밥을 올려 펼쳐준다.
3. 단무지, 우엉, 햄, 달걀지단, 맛살, 당근, 시금치를 넣고 말아준다.
4. 밥 첫 선과 밥 끝 선이 맞닿게 겹친 후 돌돌 말아주면 완성이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