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며 누구에게나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식물인 콩나물은 콩에 광선을 쏘이지 아니하고 발아시킨 식품이다. 콩나물의 콩을 물에 담가서 불린 다음 어두운 곳에서 고온다습하게 발아시켜 키워낸 식물이다. 아삭한 식감이 특징적이기에 콩나물 국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볶음요리나 나물, 무침 등으로 다양하게 먹는다. 콩나물 요리를 하기 위하여 콩나물을 고를 때에는 검은 반점이 있는 제품을 고르지 않아야 하며 머리와 줄기는 통통한 것이 콩나물밥으로써 좋은 제품이다. 콩나물밥을 하기 전에는 콩나물을 맑은 물에 잘 씻어야 하며 짓무른 부분은 식감이 좋지 않으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조리를 할 때 콩나물의 잔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요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잔뿌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기에 가능하다면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콩나물은 100g당 불과 30kcal밖에 되지 않기에 이를 활용한 콩나물 요리인 콩나물 밥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도 사랑받아 마땅하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기에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며, 생기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에도 일조한다. 더불어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기에 알코올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므로 전기밥솥 콩나물밥은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 섭취할 수 있다. 콩나물에 함유되어있는 섬유소는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아침 식사로 먹기에도, 저녁 식사로 먹기에도 부담없는 전기밥솥 콩나물밥은 대표적인 콩나물 요리 중 하나이다. 취향에 따라 버섯을 추가하거나 육류를 추가하여 돼지고기 콩나물밥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콩나물밥을 하기 전 쌀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충분히 불려준다. 그 다음 당근을 잘게 채썰어주며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그 후 물에 담긴 쌀 위에 콩나물밥의 재료들을 넣어주고 콩나물밥 전기밥솥 취사를 하면 된다. 일반적인 쌀밥과는 다른 식감의 요리를 빠른 시간 안에 즐길 수 있으며, 사용하는 콩나물밥 양념장에 따라 다른 맛을 낼 수 있기에 특별한 음식이다. 콩나물밥과 곁들여 먹기 좋은 콩나물밥 양념장은 잘게 자른 부추와 대파, 마늘, 간장과 고춧가루를 섞어 만든 후 기호에 따라 콩나물밥에 넣고 비벼 먹으면 된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