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는 꼭두서니과에 속하는 상록광목이며 인도뽕나무나 바지티안, 치즈과일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다. 노니열매는 감자와 같은 뭉툭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표면에는 울퉁불퉁하고 구멍이 뚫린 듯한 자국이 있다. 노니열매 안에는 작은 갈색 씨가 들어 있다. 노니는 건노니나 노니가루 복용법으로도 이용되며 약용으로는 꽃과 씨, 잎 등이 활용될 만큼 버릴 곳이 없는 식물이다.
노니가루 복용법은 요거트나 씨리얼에 넣어 먹거나, 물에 타서 먹을 수 있다. 노니 복용법은 하루에 3번 2그램정도 섭취하도록 하며, 노니가루 식품별로 권장하는 양을 지켜서 섭취하는것이 좋다.
노니에 포함된 프로제로닌 성분은 세포에 포함된 단백질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자외선으로 인하여 피부가 손상되었을 때에 이로운 역할을 한다. 요산의 수치를 떨어뜨려 손가락 등에 발생할 수 있는 통풍 통증에도 건노니가 도움이 된다. 노니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해준다. 노니성분은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와 미네랄 및 비타민이 들어있어 노니가루로도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더불어 인과 칼슘, 마그네슘 들은 물론 항산화 성분도 다양하게 들어있다. 더불어 노니는 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메스꺼운 현상을 완화시켜주며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을 위하여 노니가루를 복용해도 좋다. 더불어 통증과 피로를 개선해주며 잇몸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에 있어서도 이롭다. 더불어 노니에 들어있는 각종 성분들은 향균 및 항바이러스작용을 하며 우리 몸에 바이러스 등의 좋지 않은 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하고 아토피노니에도 이롭다.
건노니나 노니를 먹을 경우에는 묽은 변이 나오거나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노니를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간과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의 노니가루를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칼륨 제한 식이를 섭취하는 사람에 있어서는 노니가루를 먹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건노니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노니를 복용하는 행위를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