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과 근육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다이어터들의 소울 푸드 닭 가슴살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닭 가슴살은 손실된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대량으로 닭 가슴살을 구매 했지만 어떻게 조리를 해야 하고 보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닭가슴살 조리법부터 보관법까지 모두 자세하게 소개한다.
닭을 씻을 떄는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주변 조리 기구나 식품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해주고 식재료는 채소류>육류>어류>생닭 순으로 씻어야 한다. 조리 시 과일이나 채소류, 육류는 도마와 칼을 별도로 사용하고 닭 가슴살은 수분이 많으므로 구매 당일 조리하는 것을 권장한다. 익힌 닭고기는 내부가 분홍색을 띠어서는 안되고 익힌 후 육즙은 맑은 색이어야 한다. 닭 가슴살 익히는 시간은 고기의 두께에 따라 달라진다.
닭 가슴살은 쉽게 상하므로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해서 보관해야 한다. 냉장 보관시 키친타월로 수분을 제거하고 닭 가슴살 한 덩이씩 랩으로 감싸서 밀폐 용기나 위생 백에 넣어 보관하고 단 2일이내 소비해야 한다. 2일 이상 보관해야 할 경우 냉동을 해주고 최적 보관은 냉장 3~7도에서 1~2일 냉동 -12~18도 일 때 6개월이다. 조리 후 냉장 보관할 때에는 1시간 정도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 둔다. 오일 코팅을 통해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 할수록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팸타임스=김남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