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염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 위에 들어간 음식이 다시 역류를 통하여 식도로 나오는 증상을 보유한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음식을 섭취한 다음에도 계속해서 음식이 식도 위로 올라오는 증상을 겪는다. 때문에 음식을 먹으면,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며, 다른 사람들에 비해 위액이 식도로 올라오는 증상 때문에 심한 입냄새를 지니기도 한다. 또한 치아가 위액에 의하여 부식될 위험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이 더욱 크게 번져,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 이외에도 식도에 위치하고 있는 판막을 불안정하게 만들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더욱 자주 나타나게 될 수 있다.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면 빠르게 병원에 들러 진단 및 치료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대체적으로 과식이나 불규칙적인 습관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음주 및 흡연을 장기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이 발생한다. 역류성 식도염 음식은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토마토나 양배추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역류성 식도염 약을 섭취하여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나, 단순한 약물 섭취 이외에도 생활습관의 개선이 동반되어야 제대로 치료가 가능하다.
[팸타임스=강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