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 섭취하거나 귀리의 가공품인 오트밀로 섭취하기도 한다. 귀리는 거친 식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이며, 미국의 대표적인 시사 주간지인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로 주목을 받기 시작해서 국내 소비와 생산량도 증가하고 있다. 귀리는 거친 식감으로 인해 귀리를 볶아 볶은귀리로 조리하여 식감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로 섭취하고 있다.
귀리는 뼈를 강하게 해주는 마그네슘과 체내흡수된 당질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비타민B1,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신경전달에 작용하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기도 한다.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몸 안에서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대장까지 도달하여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등을 흡착시킨 채로 체외로 배설하게 된다. 귀리는 식이섬유 양이 백미의 약 20배, 현미의 3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변비에 좋으며, 혈당상승을 억제하여 당뇨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귀리는 다른 식품에 비해 포만감이 커서 식욕조절을 하는데 효능이 있다.
귀리는 좋은 영양성분이 있는 반면 소화흡수율이 떨어져 현미와 함께 밥을 지어 먹게 되면 소화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귀리를 볶아 볶은귀리를 생으로 섭취하여도 좋으며, 볶은귀리나 볶은귀리분말을 우유에 태워 먹어도 된다. 볶은귀리 우유 조합의 식감이 다소 거칠거나, 볶은귀리분말 우유의 조합이 심심하다면 귀리로 만든 오트밀과 우유를 섞어 섭취하면 부드러워진 식감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볶은귀리 다이어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식욕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볶은귀리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볶은귀리 우유 제품들을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간단한 아침대용으로 볶은귀리가루에 우유를 섞어 마시면 된다. 귀리우유 다이어트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면서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볶은귀리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보편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이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