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라벤더, 말에게 스트레스완화, 진정 효과 있어

김성은 2018-09-27 00:00:00

라벤더, 말에게 스트레스완화, 진정 효과 있어
▲라벤더 아로마테라피는 말 진정 작용에 효과가 있다(출처=123RF)

말은 가축에 속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의 경우 트레일러를 타고 이동하거나 분주하고 시끄러운 환경에 놓이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가정이나 농장에서 말을 기르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가 발표됐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로마테라피가 말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아로마테라피란 천연 오일을 사용해 정신과 신체의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펫 MD의 기사에 따르면 아로마테라피가 실제로 말의 고통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아로마테라피, 스트레스 받은 말에게 효과적

이 연구는 아로마테라피가 스트레스 받은 말을 진정하고 달래는 데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도 스트레스 요인이 있는 상황에서 아로마테라피가 말에 효능이 있는지 연구한 바 있다. 당시 연구에서는 자동차 경적이 울려대는 시끄러운 상황에 놓인 연구 대상 말들에게 공기 중으로 라벤더 향을 분무했다. 말들은 자동차 경적으로 심장 박동 수치가 최고에 달했지만 라벤더 향이 나는 공기를 흡입한 후 심장 박동이 즉시 정상으로 돌아왔다.

연구팀은 '말 심장 박동 변동성에 대한 아로마테라피의 영향'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연구에서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한 후 라벤더의 진정 효과를 측정했다. 그리고 라벤더가 실제로 말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지 확인했다.

애리조나대학 앤 볼드윈 생리학과 교수는 "심장박동 변동성의 매개변수 중 하나가 RMSSD(심박변이도)이며, 이것은 자율신경계에서 이완 부분인 부교감신경에 관한 것이다. RMSSD가 올라가면 말이 이완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말이 라벤더 향을 맡았을 때 RMSSD 수치가 기준선에서 상당히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아로마테라피가 고통에 처한 말을 진정할 수 있는지 여부를 측정한 것이 아니라 라벤더를 사용한 아로마테라피가 실제로 말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지를 연구한 것이다.

라벤더, 말에게 스트레스완화, 진정 효과 있어
▲라벤더를 흡입한 말은 이완 및 진정 효과가 나타났다(출처=123RF)

라벤더 향, 이완 및 진정 효과 보여

연구팀은 작은 방목장에서 다양한 말 품종과 연령대를 선별해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리고 방목장에는 언제든 사용할 수 있도록 라벤더 향의 에센셜 오일 디퓨저를 구비했다. 그 후 총 21분간 말의 심장박동과 심장박동 변동성을 관찰했다. 디퓨저를 사용하기 전과 말의 코에 디퓨저를 갖다 댄 후, 그리고 디퓨저를 제거한 후 이렇게 구성한 세 단계마다 각각 7분씩 할애했다.

연구팀은 말이 적극적으로 라벤더 향을 맡은 경우 이완 및 진정 효과를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머리를 내린다거나 핥거나 씹는 등 편안할 때 하는 행동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라벤더 디퓨저를 제거하자 진정 효과는 중단됐다. 연구팀은 라벤더와 유사한 진정 효과를 내지 않는 카모마일과 수증기를 사용해 또 다른 연구도 실시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전 세계의 승마 현장에서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볼드윈 교수는 일부 말들은 편자를 박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따라서 편자 수술을 실시할 때 라벤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디퓨저 없어도 그저 손에 라벤더 오일을 바르고 말이 냄새를 맡게만 해도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라벤더, 말에게 스트레스완화, 진정 효과 있어
▲라벤더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많은 효능을 있다(출처=123RF)

라벤더에 관한 몇 가지 사실과 효능

- 라벤더는 북미와 지중해 산악지역에서 자라며 에센셜 오일 추출물로 사용된다.

- 불안 증세, 균류 감염, 탈모, 상처 치료에 대한 라벤더의 의료적 효능은 이미 입증됐다.

- 라벤더 오일은 소독제 및 항염 속성이 있어 경미한 화상과 벌레 물린 상처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반려동물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 라벤더는 불안 증세와 불면증,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

- 라벤더 차는 구토와 메스꺼움, 가스, 소화불량, 복부 팽창 같은 소화계 문제에 도움이 된다.

- 라벤더는 두통과 염좌, 치통 같은 통증 완화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탈모를 예방한다. 대부분의 헤어 제품의 성분에 라벤더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바로 그 이유다.

- 라벤더는 반려견을 진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반려견이 스트레스 받을 때 사용할 수 있다.

- 반려견용 라벤더 샴푸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라벤더 오일의 진정 속성이 반려견의 신경을 억제하는 한편 치유 속성이 털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한다.

- 라벤더는 곤충 억제에도 효과적이다.

말은 트레일러로 이동하거나 목욕을 할 때, 수의사의 검진을 받을 때, 발굽을 다듬을 때 등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끊임없이 처하게 된다. 연구팀은 라벤더가 말을 진정시키는 진정제 대신 안전하고 보다 우수한 대체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팸타임스=김성은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