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볶음은 오징어를 야채와 함게 매콤하게 볶은 요리다. 쫄깃한 오징어의 식감에 고추장 양념을 더하여 매콤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내 밥반찬은 물론 술안주로도 인기가 좋은 음식이다. MBN '알토란'에서 알토란꽈리고추오징어볶음의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하여 많이 이들이 이종임오징어볶음의 레시피를 찾아보고 있다. 이종임꽈리고추오징어볶음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재료 : 오징어 두 마리, 꽈리고추 150g, 현미유 3큰술, 통마늘 5알, 대파 흰줄기 1대, 양파 1개,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불향 재료: 간장 0.5큰술
오징어볶음 양념장: 중간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매실청 2큰술, 쌀조청 2큰술, 생강술 2큰술, 새우가루 1/2큰술, 다진마늘 2큰술, 후추 약간
1. 오징어 2마리는 몸통을 0.7mm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2. 오징어볶음 양념재료를 섞어 오징어볶음 양념장을 만든다.
3. 팬에 현미유 3큰술을 두르고 반으로 썬 마늘 5개, 반으로 토막 낸 대파 흰 줄기 1대를 넣는다.
4. 오징어 양념장 반을 넣어 볶는다.
5. 간장 반 큰 술을 팬 가장자리에 두른다.
6. 굵직하게 채 썬 양파 1개, 반으로 어슷 썬 꽈리고추 150g을 넣는다.
7. 썰어둔 오징어 2마리를 넣는다.
8. 오징어가 반 정도 익었을 때 남은 양념장을 넣는다.
9.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을 넣으면 알토란 오징어볶음 완성.
방송에서 요리연구가 이종임은 꽈리고추찜뿐만 아니라 알토란꽈리고추오징어볶음의 레시피와 비법을 공개했다. 이종임오징어볶음의 비결은 오징어볶음 양념장을 두 번에 걸쳐 넣는 방법으로 이종임꽈리고추오징어볶음 요리과정에서 뒤늦게 들어가는 오징어의 양념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오징어를 넣을 때 남은 반의 오징어볶음 양념장을 넣어준다고 말했다. 또한 먼저 볶은 양념장은 불맛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맛이 좋아진다고 한다. 그 밖에도 오징어꽈리고추볶음의 기름을 낼 때 파의 흰줄기를 쓰는 이유를 설명했다. "파란 잎 부분은 오래 볶으면 축 쳐지기 때문에 대파 흰 줄기만 굵게 썰어서 기름을 낼 수 있다"라고 패널 연예인들에게 전했다.
[팸타임스=한수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