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는 초콜렛을 만드는 원재료인 카카오열매의 껍질을 제거하여 코코아를 꺼낸 후 말려 부수어 먹기 좋게 만들어낸 식품을 말한다. 카카오닙스는 코코아매스, 코코아버터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카카오닙스가 슈퍼푸드로 알려지면서 그대로 먹거나 각종 요리에 첨가하여 먹기도 한다. 카카오닙스로 차를 만들어 마실 수 있으며 아이스크림이나 요거트 등에 넣어 먹을 수 있다. 카카오닙스는 오독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간식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최근 홈쇼핑카카오닙스나 백화점 등 다양한 경로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카카오열매를 가공하여 만든 초콜렛은 당질이 많지만 카카오닙스는 천연 카카오의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카카오닙스 카페인이 들어있어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신중하여 먹을 것을 권장한다. 카카오닙스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유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준다. 카테킨 역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암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주며 동맥경화증 예방의 효능을 지닌다. 또한 항비만 효과를 해주기 때문에 카카오닙스 다이어트로 활용되는 사례도 많다. 카테킨은 좋지 않은 세포군집을 생산하는 것을 늦추거나 억제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DNA 손상을 막는데도 효능이 있다. 또한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에 카카오닙스 차를 이용하여 카카오닙스 다이어트를 할 수도 있다. 카카오닙스에는 녹차의 60배에 해당하는 카테킨 성분이 들어있어 몸에 이롭다. 더불어 카카오닙스에 함유된 페닐아틴아민은 피로를 회복하며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어느새 다이어트 식품으로 자리잡은 카카오닙스 차는 시중에 판매되는 카카오닙스차를 구매하여 그대로 마시는 방법도 있지만, 카카오닙스를 구매하여 집에서도 만들어 마실 수 있다. 카카오닙스차 만드는 법은 차를 우릴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컵이나 보온병에 카카오닙스를 두 스푼 넣은 다음 1리터 정도의 따뜻한 물을 넣어 만들어낼 수 있다. 혹은 카카오닙스 티백을 이용하면 더욱 쉽게 카카오닙스 차를 만들어 음용할 수 있다. 원하는 방법대로 간편하게 카카오닙스 차를 만들어 맛과 건강을 동시에 잡아보자.
[팸타임스=이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