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장내유익균에 도움 되는 여성·유아유산균

윤보연 2018-09-19 00:00:00

장내유익균에 도움 되는 여성·유아유산균
▲최근에는 이중 코팅처리를 한 유산균이 출시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에게는 이미 친숙한 이름인 '유산균'은 다양한 식품은 물론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제품으로써도 섭취가 가능하다. 유산균은 창자 속에 존재하며 인체에 해가 될 수 있는 세균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산균은 당류를 발효시켜 에너지를 얻도록 하고 락트산을 발생시킨다. 산에 내성을 띄며 당류와 아미노산, 비타민을 요구한다. 예전에는 정장작용에만 도움을 주는 유산균요구르트이 출시되었으나, 최근에는 면역에 도움을 주며 이중코팅을 거친 유산균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그 이유는 코팅이 잘 되어 있지 않거나 식품의 처리가 불완전하면 식도나 위장에서 유산균이 녹아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식물성 유산균은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으며 내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장 도달이 잘 되며 정착이 잘된다.

장내유익균에 도움 되는 여성·유아유산균
▲유산균은 소화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의 효능

유산균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도움을 주며 배가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들이 섭취하기에 좋은 성분이다. 또한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대한 감염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위산이 부족해지게 되면 소화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며, 비만세균이 생기기 용이한 조건이 된다. 비만세균이 생기면 심근경색이나 당뇨는 물론 알레르기 질환과 치매가 나타날 수 있으며, 장내유익균들의 대사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 비만세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산균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에는 중금속이 포함된 농작물이 자라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중금속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체내에 쌓여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납은 근육을 마비시키며 카드뮴은 폐암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중금속의 체내 흡수를 막아주는 유산균의 장점을 볼 수 있다.

장내유익균에 도움 되는 여성·유아유산균
▲유산균은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산균 복용시 주의사항

유아유산균이나 여성유산균 제품을 구매하고 섭취할 시에는 용법을 잘 따르는 것이 좋으며 필요 이상의 용량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유산균을 구매하기 전에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여 구매해야 하며 유산균추천제품의 복용법을 준수하도록 한다. 유산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를 거친 다음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