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는 잉카 언어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곡물이다.남미 안데스의 고산 지대에서 수천 년간 재배되어 온 곡물로 쌀보다 작은 좁쌀 크기의 원형 모양에 흰색,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의 색상을 가지고 있다. 영양적인 측면에 볼 때 퀴노아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고단백 곡물인 것에 비해 퀴노아 칼로리는 낮기 때문이다. 쌀의 2배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퀴노아는 우유를 대체할 수 있다.
퀴노아 효능과 영양성분으로 퀴노아에는 항산화작용이 탁월한 셀레늄과 망간 등의 성분이 풍부해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퀴노아의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을 통해 항염, 항암작용을 하면서 면역력을 강화 시킬 수 있다. 인과 라이신 성분은 머리카락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백내장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글루텐 프리 곡물로 밀가루에 예민한 사람이 홈베이킹 원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마그네슘이 풍부해 심장의 압력을 조절하여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퀴노아는 톡톡 터지는 식감이 좋아서 신선한 채소와 함께 곁들여 먹는 퀴노아 샐러드로 섭취해도 좋다. 고구마와 퀴노아를 섞어 만든 퀴노아고구마밥은 아이들의 영양밥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퀴노아를 이용한 아기 이유식인 퀴노아 이유식으로 아기들에게 먹이기도 한다. 빵이나 쿠키 반죽 등에도 첨가하여 섭취하기도 한다. 시중에서 퀴노아 멀티비타민 등을 구입하여 먹는 사람들도 있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