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한 식감의 콩나물과 돼지불고기를 합하여 양념장을 첨가하면 콩나물불고기가 완성된다. 저렴한 대패삼겹살로 요리를 할 수 있어 많은 비용이 들지 않으며 비교적 쉽고 빠르게 요리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만물상콩나물돼지불고기에 부가 재료를 섞어 만들어낼 수 있다.
살림 9단의 만물상 콩나물돼지불고기에 들어가는 재료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 콩나물에는 다양한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이로우며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되므로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일조한다. 또한 콩나물에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어 항산화작용을 하기에 알코올 성분을 분해해준다. 술을 마신 다음 날 만물상 돼지불고기를 만들어 먹는것도 좋다.
또한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들어이기에 요즘같은 환절기에 챙겨 먹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돼지고기는 몸에 있는 노폐물과 중금속들을 배출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특히 '티아민' 성분은 신경안정에 도움이 되며 몸이 피로를 느끼는 것을 막아준다.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에서는 조리기능장 김선영 씨가 비린내를 제거하여 10분만에 완성하는 만물상콩나물돼지불고기 만들기 방법을 공개했다. 레시피에 첨가되는 자두에는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콩에서 날 수 있는 비린내를 잡아주고 콩나물의 식감을 살려준다. 또한 연육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두 돼지고기의 잡내를 잡아주어 만물상 콩나물불고기에 잘 맞다.
만물상 돼지불고기 재료 : 대패삼겹살 한근, 콩나물 300그램, 자두 5개, 소금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8큰술, 고추장 8큰술, 간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맛술 3큰술, 물엿 4큰술, 마늘 3큰술, 설탕 1큰술, 생강 1큰술, 통깨, 후추
1. 콩나물은 깨끗하게 씻은 다음에 물기를 제거한다.
2. 대패삼겹살을 먹기 좋게 잘라준다.
3. 자두를 으깬 다음 2개의 과즙을 콩나물 및 소금과 섞어 절인다. 이때, 소금은 자두의 단맛을 이끌어낸다.
4. 대패삼겹살에는 나머지 자두의 과즙을 넣어 섞는다.
5. 양념장을 버무린 다음 달군 팬에 고기를 넣고 어느정도 익으면 콩나물과 대파, 고추, 양파를 넣고 센 불에서 5분에서 7분정도 볶는다.
6. 만물상 콩나물불고기 레시피 완성.
[팸타임스=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