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 많은 음식 멸치는 멸치과의 바닷물고기이며 정어리의 일종이다. 몸 길이는 10cm~20cm정도 이며 등쪽이 짙은 청색 배는 은백색을 띄고 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의 대명사 칼슘이 많은 음식 멸치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생선이다. 멸치는 칼슘 이외에도 두뇌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과 향산화 효과에 탁월한 타우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생선이다.
멸치는 기본적으로 칼슘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멸치의 칼슘은 골격 성장을 돕고 튼튼하게 해준다. 그 외에 신경전달과 신체생리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세포를 활성화시키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멸치는 태아 두뇌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과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는 타우린, 그리고 칼슘과 함께 뼈 건강을 더욱더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매우 이로운 생선이다.
재료 : 땅콩 400g, 식초 2큰 술, 식용유 3큰 술, 통들깨
양념 재료 : 진간장 4큰 술, 맛술 3큰 술, 물 1큰 술 반, 설탕 1큰 술 반, 조청 3큰 술
1. 끓는 물에 땅콩 400g, 식초 2큰 술을 넣고 10초간 데친 뒤 데친 땅콩을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마른 팬에 잔멸치 100g을 볶은 후 다른 팬에 담아 식용유 3큰 술을 넣고 다시 볶는다.
3. 데친 땅콩에 진간장, 맛술, 물, 설탕, 조청을 넣고 2분간 졸인다.
4. 볶아 놓은 잔멸치와 통들깨를 넣고 섞어주면 완성이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