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자격증 취득을 하고 싶어도 경제적 및 시간적 부담 등으로 망설였던 이들을 위해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오감놀이지도사, 가족심리상담사, 병원코디네이터, 반려동물관리사, 커피바리스타, 펠트공예지도사, 아동폭력예방상담사' 등 53종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지원한다고 전했다.
무료 수강 신청 방법으로는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국비 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실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고운 맘 카드, 등 소지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전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그중 오감놀이지도사 과정은 오감놀이지도를 통해 영유아기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여 영아기부터 유아기까지 정서, 언어, 신체, 사회성, 인지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동 발달 이론과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하여 오감놀이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오감놀이의 이론, 각 연령별 오감놀이, 오감놀이 방법, 오감놀이 계획 수립 방법, 오감놀이지도사 과정의 전체적인 내용, 교육방식 안내, 오감의 이해 교수 방법 소개, 중요한 놀이 요소, 교육 운영 방식 이해를 배울 수 있도록 강의가 이루어진다.
이에 한교진 관계자는 "본 과정은 25강으로 진행되며, 오감 감각의 자극을 통해 뇌를 자극하고 자발적인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아동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적절한 활동 및 교육을 하는 전문가 과정이다"라고 전했다.
오감놀이지도사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유아교육기관 원장 및 교사, 어린이집 기관 원장 및 교사, 구청 바우처 강사, 문화센터 전문강사, 어린이집 특별활동 강사 등으로 취업을 지원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최근 부부 불화로 인한 이혼이 급증하고 자녀 문제, 경제문제, 폭력 등의 문제 위기에 처한 가족들이 늘어남에 따라 가족의 갈등해결과 위기 대처를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과정은 가족을 하나의 체계를 보고 그 체계 속의 상호작용 양상에 변화를 줌으로써 가족원의 대인관계 기술과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로써 건강하고 기능적인 개인과 가족이 되도록 상담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한교진에서는 민간자격증 교육 과정 수강생을 대상으로 시험 응시료 및 수강료를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교안 파일과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한다.
더불어,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교진 모든 민간자격증은 국가 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본 기관을 통해 자격증 관리 및 발급이 진행된다.
[팸타임스=함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