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질환 중 하나인 티눈은 매우 작은 크기이지만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가져다 준다. 걸을 때마다 욱신거리는 통증을 유발하는 발바닥 티눈은 피부에 지속적으로 과도한 마찰과 압력이 생기는 경우 발생한다. 보통 발바닥에 주로 생기지만 발바닥 이외에도 사람의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다. 티눈은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고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여 보행습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발바닥티눈은 굳은살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티눈과 굳은 살은 모두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과 마찰로 인해 발생한다. 지속적인 압력이 좁은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발생하고 넓은 부위에 전해지면 굳은살이 발생한다. 티눈은 자극을 받은 부위에 증식된 각질이 원뿔모양으로 피부에 박힌 것 통증이 있지만 굳은살은 자극을 받은 부위가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증상으로 보통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다.
완치가 쉽지 않은 티눈은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티눈은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과 압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원인을 제거하면 자연적으로 예방이 된다. 티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편한 신발을 편안한 신발로 바꾸어야 한다. 티눈제거하기 위해서는 피부 각질을 용해시켜주는 젖산, 살리실산 성분이 함유된 로션을 사용해야 한다. 가장 확실한 티눈제거방법은 티눈절제술이다. 티눈 절제술은 티눈의 핵을 제거 하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하게 티눈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팸타임스=김남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