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은 콩을 발아시켜 싹을 틔운 식물을 의미한다. 양념에 무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며, 국을 끓여 먹기도 한다. 콩나물무침, 홍합 콩나물탕, 콩나물국밥으로 먹기도 하고 비빔밥에 첨가하여 먹가도 하는 음식이다. 100g당 29kcal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먹기 부담이 없는 이 음식은 깨끗한 물에 씻어 콩나물의 표면에 붙은 껍질을 제거한 다음 조리해야 하며, 사용법이나 용도에 따라 서 머리나 꼭지 부분을 제거 한 다음 음식을 만든다. 콩나물을 냉장보관할 때에는 빛을 차단해야 하기에 검은 봉지에 넣어 밀봉한다. 콩나물국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숙취 음식으로도 여겨지고 있다. 콩나물에 광선을 쪼이면 떡잎이 파랗게 변하기 때문에 삶아도 익지 않으며 보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콩나물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미용 및 피로 회복에도 일조한다. 숙취 해소용으로 콩나물의 효능을 이용할 경우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는 콩나물의 잔 뿌리 부분을 주로 이용하여 요리를 하는 것이 좋다. 콩나물에 들어있느 효소는 대사 과정 및 화학반응에 기여하여 소화에도 좋은 콩나물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콩나물요리를 먹으면 빈혈을 개선할 수 있다.
콩나물을 요리할 때에는 뚜껑을 열어놓은 채로 삶아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콩나물의 콩 부분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경우에는 상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콩나물은 줄기 부분과 콩 부분이 통통하고 노란색을 띄는 것을 골라야 한다. 썩은 냄새나 좋지 못한 냄새가 나는 콩나물은 피하며 줄기나 콩 부분이 무른 것도 피해서 골라야 한다.
tvN 프로그램에서는 콩나물을 활용하여 만드는 콩나물밥 레시피를 공개했다. 백종원 콩나물국 못지 않은 간단한 레시피로 인기 메뉴로 자리잡고 있다
콩나물 요리 재료 : 콩나물 2줌, 계란 2개, 밥 2공개, 대파 소주잔 2컵, 다진 당근 소주잔 2컵,
양념 5큰술, 식용유 소주잔 1컵, 김가루, 소금,
콩나물요리 소스 재료 : 간장 1.5큰술, 다진마늘 1.5큰술, 고춧가루 1.5큰술, 고추장 1.5큰술, 설탕 1.5큰술. 맛술 1.5큰술
1. 콩나물요리 양념 재료를 섞는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콩나물을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없앤다.
3. 팬에 식용유를 넣고 달군 다음 파를 볶는다.
4. 다진 당근을 넣고 볶다가 양념을 넣는다.
5. 밥을 넣고 볶은 다음 데친 콩나물을 넣고 섞은 다음 김가루를 넣는다.
6. 백종원 콩나물 요리 완성.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