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을 풍요롭게 해주고 더운 여름철의 공기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컨. 하지만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고 대충 관리를 했다가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에어컨의 작동 원리는 실내 공기를 흡입한 다음 냉매를 순환시켜 공기를 냉각 한 다음 차가운 공기를 방에 내뿜는 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흡입된 실내 공기 속 먼지는 모이고 모여 에어컨 안에 자리해 있게 된다. 에어컨의 표면은 주기적으로 걸레나 휴지 등을 이용해서 닦아줄 수 있지만 에어컨의 내부는 에어컨청소를 하기 위해 들어내지 않는 이상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일 년 정도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았다면 내부 필터는 검정색으로 변해있을 것이라는 사실. 에어컨 청소 방법과 에어컨청소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에어컨 청소를 하면 냉방 효율이 좋아지게 되며,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나와 내 가족에게 보다 깨끗하고 맑은 공기를 제공할 수 있어 일석 이조와도 다름없다. 또한 원룸에어컨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집에서 곰팡이 냄새가 날 수 있으며 각종 호흡기 질환과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레지오넬라와 살모넬라 등의 세균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보탬이 된다. 또한 열교환기가 막히면 에어컨에서 나는 바람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한다.
단칸방처럼 좁은 공간에 가동시킬 에어컨을 위해 에어컨청소업체추천점의 기사를 매번 부르는 것은 상당히 번거롭게 느껴질 거이다. 또한 에어컨청소추천회사를 부르게 되면 상당한 에어컨청소가격이 들기 때문에 특히 혼자 사는 학생들에게는 에어컨 청소 업체에 대해 부담이 클 것이다. 셀프 에어컨청소방법을 하기 전 전원 코드를 뽑고 두꺼비집을 내리는 것이 먼저다. 그 다음에는 덮개를 열어 필터를 꺼낸 다음 청소기로 먼지를 흡입하며 물로 세척을 해준다. 그 다음에는 식초물이나 베이킹소다 물을 이용해 냉각핀을 세척한다. 냉각핀에 세척액을 뿌리고 5분에서 10분 정도 방치해준 다음 닦아내면 된다. 그 다음으로는 집 밖이나 베란다에 있을 실외기의 외부 먼지를 떨어주면 된다. 셀프 에어컨청소를 할 때에는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시되어야 하므로, 안전한 환경 속에서 작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에어컨청소추천 업체를 불러 클리닝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된다.
[팸타임스=박세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