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진쑥은 100g당 20kcal의 적은 열량을 가진 건강 식품이다. 일본의 히로시마에서는 원자폭탄이 투하되어 폐허가 된 적이 있으나,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먼저 새싹을 틔운 식물을 쑥이라고 전해진다. 특히 인진쑥은 생명력이 가장 강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심지어는 눈이 내리는 한겨울에도 죽지 않는다고 하여 '사철쑥'이라고도 불린다. 일반 쑥은 겨울철에 줄기가 시들어 생명을 다하지만 인진쑥의 줄기는 목질화되기 때문에 겨울에도 죽지 않고 나무처럼 여러 해를 살 수 있다. 쑥은 전 세계에 약 259 종이 분포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25종이 분포되어 있다. 주로 들이나 산비탈에서 많이 자란다. 인진쑥은 달여서 차로 복용할 수도 있으며, 술을 담가 먹거나 목욕시에 사용하여 인진쑥효능을 보기도 한다.
인진쑥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방지해주며 생기있는 피부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눈 건강에도 일조하여 백내장 및 시력 보호에도 인진쑥효능을 볼 수 있다. 인진쑥효능 '치네올'성분은 백혈 내 종양 억제에 도움을 주므로 백혈병을 예방하는데 좋으며, 클로로필은 혈관 내 축적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을 도와주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한다. 입에서 구취가 난다면 인진쑥 추출물 혹은 인진쑥즙의 도움을 받아보자. 인진쑥은 향균 및 탈취 작용을 해주기에 위가 약한 사람이나 입 냄새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더운 날에 땀이 많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쑥을 달여 차로 복용하여도 도움이 되며, 더위를 먹거나 구토증상, 어지러움 등을 느낄 경우에도 쑥을 찧어 낸 즙을 차가운 물에 타서 마시면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된다. 그 때문에 예로부터 인진쑥은 '더위지기 쑥'이라는 별칭이 있었다고 한다. 자궁경부암 증상등의 자궁경부 및 자궁질환에도 인진쑥은 도움이 된다.
강화인진쑥의 표면에는 세로줄 무늬가 있으며 자색 빛을 띄고 가지가 많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줄기가 뻗어나간 강화인진쑥보다는 어린 쑥이 좋으며 이름 봄에 응달에서 자란 어리고 부드러운 잎에서 좋은 향과 맛을 얻을 수 있다. 강화인진쑥은 늦봄에 어린 싹의 순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손질해야 하며, 깨끗이 씻은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리거나, 끓는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짠 다음 1회분씩 나누어서 냉동보관할 수 있다.
[팸타임스=윤보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