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숨은돈찾기에 관련된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숨은돈찾기 중 제대로 지급받지 못한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https://cont.insure.or.kr)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다.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는 숨은 보험금 찾기에 유용한 사이트로 내숨은보험금찾기를 통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숨은보험금찾기 통합조회시스템이다. 현재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서비스를 위해선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휴대전화, 아이핀, 공인인증서 중 선택하여 인증절차를 거쳐 사용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자.
'내보험 찾아줌'사이트에 접속해서 인증절차를 마쳤다면 숨은보험금찾기 조회를 통해 본인이 계약자 또는 수익자(보험금 청구권자)로 가입되어 있는 보험 계약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내보험 찾아줌 조회서비스의 보험목록에는 보험사와 상품명 그리고 계약의 유지,만기와 종료시기까지 알 수 있으며 담당 영접점의 연락처와 함께 표기되어 나온다. 이를 통해 알지 못했던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는데 어떤 종류의 보험금이고 원금에 가산된 이자는 얼마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내보험 찾아줌' 조회 서비스에서 숨어있는보험금찾기를 할 수 있는 유형은 중도, 만기, 휴면 보험금 세 가지가 있다. 중도 보험금은 아직 계약기간이 만기가 되지 않았지만 직업이나 자녀 진학 등 지급 사유가 중간에 발생하는 보험금이다. 만기보험금은 만기는 지났지만 보험금 청구의 소멸시효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보험금이다. 보험금 청구의 소멸시효가 지나 보험회사가 갖고 있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보험금을 휴면 보험이라고 한다.
현재 '내보험 찾아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는 숨은 보험금을 발견하게 되면 해당 보험사에 온라인이나 전화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보험금 지급은 보험금 청구 후 사흘 이내에 입금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아직까지 온라인을 통한 보험금 청구가 되는 보험사와 불가능한 보험사가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숨은보험금찾기를 하더라도 청구가 되지 않을 경우는 유선 또는 방문을 통해 보험금 청구를 하여야 한다. 이에 '내보험 찾아줌'에서는 앞으로 모든 보험사가 온라인 청구가 가능하도록 개선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