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입사부터 취업, 아르바이트 등을 시작할 때에 필요한 하나의 문서를 말하며, 자소서라고 줄여서 말하기도 한다. 자기소개서는 살면서 자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이 살아온 생애와 가치관, 삶의 태도 등을 상대방에게 보여줄 수 있는 문서이기 때문에,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대학수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경우가 많으며, 그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공부하는 연령층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때에는 자기소개서 양식을 제대로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곳에 따라 자기소개서 양식이 조금씩 틀린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자기소개서 양식을 살펴보면, 성장 과정, 자신 성격의 장단점, 자신의 삶, 지원 동기 및 포부 등이 있다. 이러한 자기소개서 양식은 직장 자기소개서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대학입시를 위한 자기소개서는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일어났던 일에 대하여 작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그대로 표출하는 것 보다는 자신이 지원하는 곳에 알맞게 자신을 포장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주기적으로 꾸준히 작성을 해야 자신을 어떻게 설명할 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자기소개서 대필을 해주는 곳이 증가하고 있지만, 대필을 사용하게 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그대로 자기소개서에 넣지 못하기 때문에 면접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기소개서를 쓴 후에 큰 소리로 읽어보는 것도 자기소개서를 쓰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