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피로감에 힘들어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겪는 눈떨림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눈떨림은 안면경련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 안면경련은 얼굴의 근육 운동을 담당하는 뇌신경에 문제가 생겨 얼굴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하는 질병이다.
사람들이 많이 겪는 눈떨림원인으로는 과로, 피로, 스트레스 등이 있다.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도 눈떨림은 많이 생긴다. 아무 이유없이 갑자기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시 눈을 감았다 뜨거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는다.
눈떨림은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자주 일어나는 현상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마그네슘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마그네슘은 우리 신체의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 번째로 많은 무기질이다. 마그네슘은 항 스트레스 무기질로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여 '천연 진정제' 라고도 불린다. 특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산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은 300종 이상의 효소체계에서 보조인자로서 작용한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의 마그네슘 1일 권장 섭취량은 남자 350mg, 여자 280mg이다.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에는 두류, 곡류, 견과류 등이 있다. 곡류는 도정과정에서 함유되어있는 마그네슘의 약 90%가 손실되므로 도정이 비교적 덜 된 곡류를 먹는 것이 마그네슘을 섭취하기에 좋다. 마그네슘을 과다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마그네슘 과다 복용의 초기 증상으로는 설사를 한다.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가 마그네슘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심, 두통, 저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거론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검은콩은 일반 콩보다 약 4배 많은 노화방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검은콩은 다양한 먹거리에도 활용되고 있다. 두유, 선식, 차 등의 음식은 검은콩을 활용하여 만들었다는 이유만으로 '웰빙'이라는 단어가 붙는다. 눈떨림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검은콩은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들어있다. 또한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