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쫑(마늘종)은 마늘 속대 혹은 마늘싹이라고도 하는 녹황색 채소다. 식초에 잠가 마늘쫑 장아찌로 먹거나 기름에 볶아 먹고, 만물상 마늘쫑무침으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마늘에 부족한 단백질 및 칼슘을 채워주는 마른새우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맞는다. 마늘쫑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하며, 보관이 필요하다면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한다. 특유의 아삭하고 신선한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6월에 생산된 제품으로 만물상 마늘쫑무침을 만들어보자.
마늘쫑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항균 작용을 하여 염증과 암세포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 혈관의 피를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해주며 해독작용이 있어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양약이 없던 시절부터 우리 선조들은 마늘쫑을 달여 염증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다고 한다. 마늘과 마늘쫑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섭취하게 되면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이 마늘쫑무침을 먹게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혈액순환의 개선 효과도 있어 몸이 차가워 자주 체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도 만물상 마늘쫑무침을 조리해 먹으면 이로운 효능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마늘쫑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며 장을 튼튼하게 하는데도 기여한다. 꾸준하게 섭취하면 비만세포들 줄어들며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데도 일조한다.
만물상 콩국수와 더불어 많은 레시피를 소개하는 TV 프로그램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각종 재료들로 살림9단만물상마늘쫑무침을 만드는 레시피를 선보였다.
살림 9단의 만물상마늘쫑 재료 : 마늘쫑 1단, 고춧가루 1/4컵, 소금 1큰술, 통깨 1큰술, 마요네즈 1큰술, 볶은 콩가루 2큰술, 식초 2큰술, 올리고당 6큰술, 참기름 1큰술
1. 마늘쫑을 먹기 좋게 잘라준다.
2. 찬물에 식초 두 큰술을 넣고 5분정도 담근 후 마늘쫑을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3. 물을 넉넉하게 넣고 끓인 다음 마늘쫑을 넣고 2분가량 데쳐준다. 이 때, 마늘쫑을 2분보다 짧게 데치면 뻑뻑한 맛이 나서 식감이 좋지 않다
4. 찬물에 마늘쫑을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해준다
5. 콩가루를 볶아 고춧가루와 소금, 식초, 마요네즈, 올리고당을 넣고 저어 마늘쫑무침 소스를 만든다.
6. 소스에 마늘쫑을 넣어 뮈고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준다.
7. 살림9단마늘쫑무침 완성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