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은 우리 몸의 체액에 존재하고 있는 전해질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양이온을 가지고 있는 전해질이다. 칼륨은 다른 전해질이나 영양분에 비해 알려진 것이 많이 없으며,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칼륨은 체내의 삼투압 농도와 수분상태를 조절하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로, 신장과 칼륨이 깊게 연관되어 있다. 때문에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주며, 몸에 들어오는 독소들을 쉽게 제거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칼륨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칼륨 많은 음식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칼륨 많은 음식으로 알려진 식품들을 살펴보면, 바나나, 토마토, 가지, 검은콩, 브로콜리, 배, 양파, 감자, 키위 등이 있다. 특히 바나나는 사과와 비교했을 때에 4배 이상의 칼륨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칼륨이 많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칼륨 이외에도 각종 효능과 포만감으로 인한 다이어트식으로도 알려지면서, 건강을 챙기는 누리꾼들 사이에 사랑을 받는 칼륨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칼륨은 몸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으나, 칼륨 과다 섭취 시에는 고칼륨혈증에 걸릴 수 있다. 고칼륨혈증은 대체적으로 칼륨의 과다 섭취나 신장의 배설 기능의 이상, 호르몬의 결핍, 대사성 산증, 이화 작용으로 일어날 수 있다. 고칼륨혈증의 증상을 살펴보면, 무력감이 오게 되며, 심각한 경우에는 근육의 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칼륨 많은 음식을 섭취할 때에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물을 많이 마셔 칼륨 배출을 원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