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 결핍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다. 피부의 색깔이 소실되면서 피부에 흰색으로 보이는 탈색반이 나타나게 되는데 드물게 피부의 모발도 희게 변할 수 있다. 흔히 백납으로 불리는 백반증은 인구의 약 1%에서 발생하는 희귀질병이다. 보통 10~30대 사이에 발병하며 전 세계적으로 백반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백반증은 정확한 원인이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는데 자외선 등의 산화 스트레스에 의한 멜라닌세포 고사(apoptosis)설과 자가 면역기전에 의한 멜라닌세포 파괴설이 주된 원인으로 추청하고 있다. 백반증 종류는 소아백반증, 어린이백반증, 얼굴백반증 등 모든 신체부위와 나이에 상관없이 피부백반증이 발병할 수 있다. 백반증은 인체에 무해한 병이지만 외모상의 변화로 우울증을 앓는 환자들도 있다.
피부백반증은 흰 반점이 나타나는 것 외에는 증상이 따로 없는데 드물게 병변 부위가 가려울 수 있다. 보통 외모상 문제가 발생하여 백반증치료를 받게 되는데 완치는 아직까지 불가능하며 백반증치료에 투자하는 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다. 백반층치료는 국소도포제의 종류로 스테로이드제, 타크롤리무스(Tacrolimus), 피메클로리무스(pimecrolimus)가 있으며 먹는 약으로는 스테로이드제, 비타민과 황산화제 등이 있다.
그 밖에 백반증 부위에 직접 치료를 하는 광선치료는 광화학요법(PUVA), 단파장 광선(narrow nand UVB)요법, 표적 광선 치료(targeted phototherapy)등 이 있다. 현재까지 언급한 백반증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 외과적인 치료로 정상부위 피부를 이식하거나 피부로부터 세포를 분리 또는 배양하여 이식하는 방법도 있다.
백반증에좋은음식은 녹색채소 중에도 엽산이 포함되어 있는 채소들이 좋다. 브르콜리, 오이, 양배추, 시금치 등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새로운 세포를 만들며, DNA복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활성산소 균형을 맞추어 백반증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비타민C가 많은 과일도 백반증에좋은음식으로 오렌지, 석류, 키위, 귤, 자몽 등 신 맛이 많이 나는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이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