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국은 '술국'이라고도 한다. 해장국은 지방에 따라 재료와 끓이는 방법이 달라 제각기 특유한 맛을 낸다. 현재 해장국은 지방의 차이가 없이 제각기 다른 해장국들이 지역마다 골고루 퍼져 술을 즐겨 마시는 주당들에게 사랑을 받는 음식이 되었다. 그 중 음식점 중에 '뼈다귀해장국'이라는 간판을 내건 뼈해장국 맛집들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뼈다귀해장국은 쇠뼈를 오랫동안 곤 국물이 일품인 해장국이다. 뼈해장국은 술마신 다음날 속풀이를 위해서 섭취하지만 술을 먹지 않아도 누구나 즐기는 국밥으로 가정집에서도 해장국 만드는 법을 통해 맛있는 뼈해장국을 만들기도 한다.
해장국 만드는 법에 앞서 뼈해장국의 재료인 뼈다귀는 돼지목뼈나 등뼈 등 정육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많은 양을 살 수 있어 가성비가 좋은 식재료다
재료: 돼지등뼈 3근, 된장 1 큰술, 삶은 무청시래기 1 줌, 삶은 배추얼갈이 1 줌, 감자 1개, 물 1.5L (4인기준)
양념재료: 물 5 큰술, 고춧가루 2 큰술, 간 생강 1/3 큰술, 간 마늘 1 큰술, 굵은 소금 1 큰술, 다시다 1 큰술
1. 감자껍질을 깎아 0.5cm 정도로 두깨로 잘라준다.
2. 돼지등벼를 냄비에 담가 찬물에서 끓을 때까지 끓여 핏물을 빼준다.
3. 핏물을 빼기 위해 한번 삶은 뼈를 압력솥에 넣고 된장 1 큰술, 물을 넣고 닫아준다.
4. 18분 삶은 후 불을 끄고 20분간 둔다.
5. 배추얼갈이는 전자레인지에 2분 돌려준다.
6. 끓는 물에 감자, 배추얼갈이를 넣고 푹 삶아준다.
7.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8. 새로운 냄비에 등뼈, 배추얼갈이, 시래기, 감자, 양념장, 육수를 넣어주면 해장국 만드는 법 끝.
(육수: 압력솥에서 등뼈를 삶은 물)
뼈해장국과 감자탕을 헷갈리는 사람들이 많다. 감자탕 뼈해장국 차이는 거의 없다. 감자탕은 주로 술안주 음식으로 다인분의 전골요리이며 뼈해장국은 1인분 뚝배기로 나오는 음식이다. 또한 감자탕은 돼지등뼈에 감자를 비롯한 우거지, 시래기 등을 넣어 걸죽한 맛이 특징이며, 뼈해장국은 돼지등뼈에 잡뼈까지 넣는 대신 감자를 넣지 않고 해장용으로 시원하고 감칠맛 나게 만드는 편이다. 현재는 음식점마다 각자의 해장국 만드는 법을 통해 조금씩 모호해지고 있는 상태이다.
[팸타임스=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