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방송된 Olive 예능프로그램 '밥블레스유'에서 간장게장이 소개되었다. 간장게장은 밥도둑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전국민이 사랑하는 음식이다. 김숙이 소개한 마포구의 간장게장 집에서 김숙, 송은이, 최화정, 이영자가 간장게장을 맛있게 비워내는 모습은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김숙 마포 간장게장으로 유명한 마포구의 간장게장 집은 서해에서 잡은 꽃게로만 간장게장을 담근다. 꽃게 철인 12월과 6월에 대량 구입하여 섭씨 마이너스 35도에서 급속 냉각하여 보관한다. 간장게장에 들어가는 재료로는 서산 생강을 넣고 삭힌 간장에 3일동안 숙성시킨다. 김숙, 송은이, 최화정, 이영자는 간장게장을 먹은 뒤 김치찌개를 먹으러 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김숙과 이영자는 평소 고기가 들어간 찌개를 먹지 않는다고 하여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김숙과 이영자는 이 찌개 맛을 보고 변했다며 맛에 감탄하였다.
간장게장의 주재료인 꽃게는 칼슘, 아미노산, 비타민. 타우린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재료이다. 뼈 골격 형성을 도와주는 많은 성분이 있다. 이외에도 항산화 작용으로 심장, 뇌, 소화기능을 강화시키며 시력을 회복시켜주며, 당뇨와 비만을 예방하고 숙취해소, 피로회복, 면연력 증가 등에 효과가가 있다. 꽃게의 껍질에는 키토산이 함유되어있어 지방축적을 막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준다. 함황아미노산이 풍부한 꽃게는 술 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꽃게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식재료이다.
재료: 꽃게, 물, 황기, 마른 표고버섯, 다시마, 마른고추, 생강, 마늘, 대추, 대파뿌리, 사과, 고추씨, 벤댕이, 국물용멸치, 매실액, 사이다, 소주, 통후추
[팸타임스=이영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