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무더운 폭염이 이어지면서,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기기인 에어컨은, 차가운 바람을 만들어 내어 실내의 온도를 낮춰 주는 역할을 한다. 에어컨은 기술이 개발되면서 다양한 종류가 등장했으며, 스탠드형 에어컨부터 벽걸이 에어컨, 천장 에어컨 등 사용은 같지만 형태나 보관 장소에 따라서 다양하게 종류가 나뉜다. 무더운 여름날 온도를 낮춰 주고, 편한 생활을 만들어주는 에어컨은 이제 사람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에어컨은 주기적인 청소를 하지 않으면, 먼지가 쌓이기 쉬우며, 에어컨 뿐만 아니라, 에어컨의 열기를 배출하는 실외기 청소 또한 필요하다. 특히 에어컨 필터 청소는 중요하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필터에 쌓여 있는 각종 먼지들이 실내에 그대로 노출되어 사용하는 사람들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에어컨 청소하는 법을 살펴보면, 에어컨의 전원을 끈 다음, 에어컨 필터 부분을 분리하여, 먼지를 제거하고 물기가 있는 수건을 이용해서 닦아내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물이나 에어컨 필터 청소 세제를 이용하여 깨끗이 한 후,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말려 사용해야 한다.
에어컨 청소는 단순히 에어컨 필터만을 청소하는 것 이외에도 실외기 청소 또한 먼지가 쌓인 상태에서 계속해서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실외기에 열이 발생하고, 먼지에 열이 발화하여 불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외기 청소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며, 실외기 외부에 쌓여 있는 먼지를 제거하고, 망 부분은 칫솔이나 솔 등으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변에 불이 날 수 있는 물건을 놓지 말야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실시해야 하며, 실외기의 경우에는 3개월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영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