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한부모의 육아법 “솔직하되 긍정적으로 대화하라”

김정운 기자 2020-07-15 00:00:00

한부모의 육아법 “솔직하되 긍정적으로 대화하라”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한부모가 약 1,370만 명이다. 이들이 2,240만 명 아동을 부양하고 있다. 육아의 모든 상황을 혼자 책임져야 하기에 싱글맘과 싱글대디는 책임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한부모 가정을 향한 사회적 낙인이 아직은 존재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부모 가정만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부부들은 자녀를 위해 최선을 선택하기 위해 자주 논쟁한다. 아주 사소한 것에도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부부는 어느 한쪽의 결정으로 일을 진행하기 어렵지만, 한부모는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한 책임도 혼자서 져야 한다. 바로 곁에서 자신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어 매사에 신중해야 한다.

한부모의 육아법 “솔직하되 긍정적으로 대화하라”

건강하지 못한 관계보다 한부모 가족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아이들은 부모가 싸우는 소리를 듣고 부모가 서로 대립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랄 수 있다. 이 같은 경우 자녀를 위해서 관계를 벗어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부모의 경험이 교훈이 될 수 있다. 또한, 부모가 이런 경험으로부터 배운 것을 아이에게 가르쳐줄 수도 있다. 배우자 없이 혼자서 삶을 관리할 수 있으며 혼자라는 것을 두려워할 이유는 절대로 없다.

혼자서 하는 것이 훨씬 쉬울 수 있다. 배우자를 둔다는 것은 결정하기 전에 상대방을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다. 집 안팎의 일을 나누는 방법과 공과금 문제, 자녀 육아 방식 등도 고려해야 한다. 부부가 아이를 기를 때보다 혼자서 아이를 기를 때 일이 두 배로 많을 수 있다. 하지만 일 그 자체보다 누가 어떤 일을 할 것인가를 두고 부부가 다툴 때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한부모의 문제점과 해결책

한부모로서 겪을 수 있는 문제점도 많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이 몇 가지 방안을 조언했다.

자녀에게 규율을 가르친다

여러 상황에서 부모는 자녀를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이들은 때로 바람직하지 않은 태도를 보이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려고 한다. 한부모가 이 같은 상황에 직면하면 에너지를 뺏기고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아직 철이 들지 않은 아이들은 엄마 혹은 아빠를 감정적으로 어렵게 만든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녀가 겪는 일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이들은 가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부모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길 원할 수 있다.

재정 문제 즉시 해결한다

자녀를 부양하기 위해 혼자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재정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한부모 입장에서 재정적 책임이 막중한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 전문가들은 재정적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해결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 모든 예산을 세우고 자녀를 위한 비용을 저축해야 한다.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도움을 구하거나 다른 일을 찾아볼 수도 있다.

시간 균형을 잡는다 

부모가 지나치게 바빠 방치된 듯한 느낌이 들면 아이는 미래에 성공적인 관계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부모는 시간의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다. 자녀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충하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 자녀는 자신을 가르쳐주고 함께 있어 줄 부모를 필요로 한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면 자녀에게 솔직하게 털어놓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만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이가 어른처럼 행동하길 기대하는 것보다 나이에 맞는 책임감을 갖기를 바라야 한다.

전문가들은 아이에게 사랑과 존경심을 보이고 솔직하게 대화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해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