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특수아동 부모, 마음가짐이 중요해

Jennylyn Gianan 2018-06-04 00:00:00

특수아동 부모, 마음가짐이 중요해
▲공원에서 산책하고 있는 가족(출처=123RF)

한 아이를 위해 전심전력으로 매진해야 하는 육아는 그 자체로 이미 엄청난 일이다. 더군다나 자녀가 특수 아이로 태어나거나 진단 받을 경우 부모가 고민해야 하는 부분은 더 많아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러한 부모의 육아활동은 시작하기 전부터 걱정과 고민으로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그렇다면 특수한 아이를 둔 부모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에 부딛치게 되며 그 해결법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 걸까? 장애아 및 특수아동을 위한 사회단체 SPD의 수석 사회복지사 주나이다 바하라위는 이런 자녀를 둔 부모가 짊어진 문제점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문제에 맞서다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녀를 둔 부모들은 수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이런 상황을 쉽게 만들기 위한 첫 단계는 자녀의 상황을 수용하는 것이다.

반면, 자녀의 상황을 거부하거나 인정하지 않는 부모들은 자녀가 가진 조건을 대처하는 데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

부모들은 자녀의 신체 및 정신, 감정적 행복을 관리하는 한편, 자신의 감정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아이를 둔 부모들은 무엇보다도 인내심과 이해심을 길러야 한다.

특수 아이를 자녀로 둔 부모는 감정만큼이나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하지만, 완벽한 아이를 갖지 못했다는 자괴심이나 이런 상황을 헤쳐나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부적절한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상황을 대처하는 방법

일부 부모들은 고통 받고 있는 자녀를 보호할 수 없다는 무능력감을 느끼기도 한다. 일부는 죄책감과 함께 일반 아이를 둔 부모에 대한 적개심이 생겨 스스로 고립되기도 한다.

포크먼은 상황 대처와 희망의 관계는 역동적이며 상호적이라고 말했다.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변화하는 현실에 대처하기 위해, 두 가지 요소는 상호보완적이라는 설명이다. 그리고 희망을 갖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부모는 자녀가 생활 속에서 아주 작은 성취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중점을 둘 수 있다. 여기에는 혼자 힘으로 물을 마신다거나, 화장실 사용, 목욕 같은 아주 기본적인 활동이 포함된다.

시간이 흐르면, 부모와 자녀는 보다 실질적인 기대를 할 수 있으며, 비현실적인 일에서부터 현실적이며 타당한 일까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

애들러는 장애를 바라보는 시각을 설명하기 위해'기관 열등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는 사건의 중요성과 생명력을 판단할 수 있는 인간의 내부적 준거 틀을 지칭한다. 그리고 애들러는 실패의 책임은 유전이나 신체 상태 때문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특수아동 부모, 마음가짐이 중요해
▲공원에서 아들과 시간을 보내는 아버지(출처=123RF)

특수아동을 위한 적절한 접근법

애들러의 경우 아동의 신체적 장애는 적절한 교육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아이가 더욱 우수한 교육을 받을수록, 사회에 기여하는 능력과 소속감이 커질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를 과보호하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에 노출시킴으로써 성공적으로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이를 위한 지원 시스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수 아이가 있는 가정은 상호작용과 공유된 경험을 통해 서로를 배워나가고 서로 힘을 북돋워야 한다. 그리고 혼자서 이 힘든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로부터 위안을 받아야 한다. 비슷한 상황에 놓인 여러 사람의 극복담을 통해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양육 정보 구하기

특수아동을 둔 가정은 상황을 이해하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관련 정보와 지식, 기술을 갖춰야 한다. 이런 정보는 인터넷이나 여러 토론회, 심지어 종교기관에서도 얻을 수 있다.

부모들은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녀를 위해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야 한다. 사람들이 각기 다른 삶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아이를 대해야 한다. 사실, 현재가 종착지는 아니기 때문이다.

특수아동 부모, 마음가짐이 중요해
▲엄마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여자아이(출처=123RF)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