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역류성식도염 완화하는 베개 높이? 기침·가슴통증 유발해 위내시경 필요

정혜영 2020-01-23 00:00:00

역류성식도염 완화하는 베개 높이? 기침·가슴통증 유발해 위내시경 필요
▲(사진출처=MBC '기분좋은날')

역류성식도염 환자는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나쁜 식습관부터 버려야 한다.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 구역감, 마른기침, 가슴 두근거림을 유발한다. 포만감을 참지 못하고 자리에 누웠다면 머리 쿠션을 높게 해 앉은 자세를 만든다. 시중에는 위를 편하게 하는 역류성식도염 베개까지 판매되고 있다. 잠잘 때는 좌로 치우친 위를 보호하기 위해 왼쪽으로 눕는 것이 좋다. 미국 소화기학회에 따르면 오른쪽으로 누워 자는 집단과 비교한 결과, 수면 중 역류횟수가 현저히 적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위-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 음식이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이다. 감기나 호흡기 증상이 아닌 2주 이상 기침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 있다. 위가 단단하게 경직되는 담적병 우려가 있으며 입냄새(구취)가 난다. 수면 중 무호흡증이나 호흡곤란을 겪는 등 증세가 다양하다. 역류성 후두염이 되면 쉰 목소리로 변하기도 한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국가건강검진 위내시경을 권장한다. 내과나 가정의학과 병원에 방문, 내시경검사 예약 후 수면·비수면을 선택해 진행한다. 금식시간을 지키고 검사 후 속이 비었을 때는 유동식부터 밥 순으로 섭취한다. 역류성식도염 검사로 내시경 외에도 식도내시경검사, 식도내압검사, 산도측정이 있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춘곤증·식곤증이 심한 경우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걷기운동 등으로 속을 편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위에 좋은 음식 양배추와 양배추즙은 속 쓰림과 소화불량이 잦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위산 분비 조절을 하며 위염·위궤양 치료 목적으로 먹기도 한다. 기침 가래에 좋은 도라지와 제철 꿀· 배 역시 착즙해 먹거나 식품 자체로 먹으면 식도를 부드럽게 하고 목감기 예방 효과가 있다. 그리스 키오스섬에서 채취하는 매스틱은 매스틱검 원물을 씹어뱉거나 가루분말로 물에 타 먹는다. 세계 3대 항생물질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한편, 역류성식도염에 안좋은 음식은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술이다. 평소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고 입마름이 생기면 이온음료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