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 활동은 아이가 자연과 환경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원예 활동은 어린 자녀가 스스로 과일과 채소를 기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주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신선한 채소와 다양한 꽃, 향기 좋은 허브 외에도 더욱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식물을 재배하는 활동은 신체적인 혜택뿐만 아니라 정신 및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일하면서 시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원예 활동은 단순해 보이지만 자녀의 독립심을 길러줄 수 있는 놀라운 활동이다.
원예 활동은 어린아이가 과학과 자연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식물을 기르면서 원예 기술을 터득할 수도 있다. 흙 속에서 꿈틀대며 살고 있지만 무해한 생명체에 대한 공포심을 극복할 기회가 된다.
흙이 있는 자연을 체험하면 피해야 할 것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숲에는 독성 때문에 먹어서는 안 되는 예쁜 산딸기들이 있다. 까마종이(Black nightshade)라는 식물은 겉으로는 맛있어 보이지만 독성이 있다.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의 경우 스스로 채소나 과일을 기르게 함으로써 건강한 식성을 길러줄 수 있다. 결국 건강한 농산물은 맛있는 식사가 될 수 있다. 채소를 재배해본 아이는 채소를 먹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식단에 새로운 식재료를 포함할수록 전에는 낯설었던 채소도 스스로 먹을 줄 알게 된다.
원예 활동으로 부모와 자녀의 유대감이 견고해진다. 부모와 자녀는 어떤 식물을 어디에 심을지 함께 결정하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대화도 많아진다.
가족 정원을 함께 기르고 가꾸는 일은 상당한 신체 활동을 요하지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자녀에게 책임감과 성취감을 가르쳐 수확의 시기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또한 바쁜 일과 속에서 놓칠 수 있는 가족 간의 시간을 강화한다.
자녀의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 타임아웃 훈육 방법은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이때 원예 활동으로 아이의 분노와 잘못된 행실을 바로잡을 수 있다. 아름다운 꽃을 기르고 땅을 파면서 올바른 집중력을 길러 건강한 정신을 만들 수 있다. 대부분 아이는 즉각적인 만족을 원하기 때문에 잡초를 뽑아서 깔끔해진 정원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원예 활동은 결과가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꽃과 식물이 자라길 기다리면서 인내심을 기를 수도 있다.
또한 자녀는 스스로 계획하고 정리할 수 있게 된다. 정원일은 시간을 소요하는 활동이다. 일년 중 특정한 시기에 꽃이 피고 씨앗이 채소로 변하기 위해서는 한참의 시간이 걸린다. 아이가 이 같은 과정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어린아이는 에너지가 넘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많다. 대부분 아이들은 밤에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는 과잉 반응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원예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줄여 부모와 아이 모두가 숙면할 수 있다.
아이가 숙면하면 학교에서의 행동과 성적이 개선될 수 있다. 부모도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다루는 데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다.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원예 활동은 가족 모두에게 상당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