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방치할수록 치명적인 '난시', 올바른 교정법과 눈에 좋은 음식 소개

김아현 2018-05-24 00:00:00

글자가 겹치고 물체가 흐려 보이는 난시, 그대로 방치하면 심한 두통부터 시력저하가 유발될 수 있어 올바른 교정법이 필요하다. 현대인의 흔한 질병 난시,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난시 좋아지는 교정법과 눈에 좋은 음식까지 소개한다.

방치할수록 치명적인 '난시', 올바른 교정법과 눈에 좋은 음식 소개
▲글자가 겹쳐 보이는 난시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난시 증상은?

난시의 주된 증상은 물체나 글씨가 이중으로 보이거나 흐리게 보이는 것이다. 난시의 심할 경우 물체가 아예 비뚤어 보이기도 한다. 또, 자주 두통과 눈의 피로감을 동반한다.

난시 원인과 예방법은?

난시는 각막의 굴곡이 불규칙해 빛이 눈으로 들어올 때 잘못 굴절되면서 발생한다. 난시는 대부분 선천적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부모가 난시가 있는 경우 자녀들에게 각별한 눈 관리가 필요하다. 선천적 요인 외에도 각막 외상, 결막, 수면 부족, 스트레스, 과로 등의 원인이 있다.

난시 예방법으로는 눈을 자주 비비지 않는 것,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피하는 것,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 자제 등이 있다. 또, 틈날 때마다 눈을 감은 채로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눈을 풀어주는 것도 난시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방치할수록 치명적인 '난시', 올바른 교정법과 눈에 좋은 음식 소개
▲올바른 교정법을 통해 난시가 악화되는 걸 막아야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난시 교정 방법은?

1. 난시교정용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 착용

난시는 구면 렌즈를 사용하는 근시·원시와 달리 원주렌즈를 사용한다. 때문에, 콘택트렌즈 구매 시 난시는 비용이 더 비싸다. 하지만 난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꾸준히 교정 렌즈 또는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력저하, 두통 등의 문제가 유발될 수 있다.

2. 난시교정수술

난시교정술은 각막 두께를 깎는 수술법이다. 사물이 흐릿하게 보였던 난시 환자는 수술 후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있다. 난시가 심한 경우 라식·라섹만으로 시력이 완전히 회복되기 힘들어 사전에 난시교정술을 받기도 한다.

방치할수록 치명적인 '난시', 올바른 교정법과 눈에 좋은 음식 소개
▲아연이 풍부해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인 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눈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

1. 결명자

비타민 A·C·E가 도움이 되며 루테인·오메가-3·아연 등의 성분이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카로틴 성분과 비타민 A가 풍부한 결명자는 대표적인 눈에 좋은 식품이다. 결명자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결막염, 녹내장, 백내장에도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반면 결명자는 찬 성분을 가지고 있어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난시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 E, 칼륨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포함한 과일이다. 잼이나 주스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지만 생으로 먹으면 비타민 E의 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다.

3. 구기자

비타민C가 풍부한 구기자는 눈 피로 개선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구지가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은 시력감퇴 예방에도 탁월하다.

4. 당근

야맹증에 탁월한 당근은 비타민 A의 대표 음식이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포함돼있어 눈뿐만 아니라 위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산소와 만나면 산화되는 성질이 있어 조리 직전에만 자르는 것이 좋다.

5. 굴

야연과 셀레늄이 풍부한 굴은 백내장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늦추는 역할을 해준다. 때문에, 노안이 걱정되는 노년층일수록 굴을 통해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

[팸타임스=김아현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