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출처=게티이미지) |
감귤류의 과일은 인체의 유익한 영양소를 듬뿍 가지고 있다. 오렌지, 자몽, 귤 등의 감귤류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다. 이런 감귤류의 대표적인 과일은 레몬이다. 레몬은 피부, 머리카락, 혈액, 소화시스템 등의 내외부적인 인체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또 레몬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다. 레몬은 인체에 건강의 도움을 주는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A, C, E 및 B6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엽산, 아연, 리보플라빈,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인, 티아민, 플라보노이드 등을 함유했다. 특히 플로보노이드는 항산화물질이자 암과 싸우는 영양소가 담겨있다.
▲출하를 기다리는 레몬(출처=게티이미지) |
레몬은 신장의 문제가 있거나 허리에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레몬은 많은 필수 영양소뿐만 아니라 소화, 치아, 피부, 고혈압, 호흡기, 신장, 면역력 등을 포함해 신체의 많은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은 매일 우리 몸에 필요한 187% 정도의 비타민C를 공급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레몬은 감염에 대응하고 활성산소를 없애는 슈퍼푸드로 여겨져 왔다.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산틴, 제아잔틴, 루테인, 비타민A와 같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시력과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 레몬디톡스 등으로 체중감량을 하는 레몬 다이어트도 인기를 끌고 있다.
▲레몬은 비타민E가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 |
풍부한 많은 영양소가 담긴 레몬을 먹는 대중적인 방법 중에 하나는 레몬주스이다. 레몬의 4분의 1컵에는 비타민C(3%), 엽산(2%), 엽산(2%), 13kcal 등을 공급할 수 있다. 반면 생레몬은 비타민C 139%, 약 22kcal를 공급할 수 있어 레몬주스보다 생레몬이 더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다.
▲레몬주스(출처=게티이미지) |
레몬은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레몬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위 자극성이 있는 레몬은 위궤양에는 좋지 않다. 또 충치, 자외선, 위궤양, 메스꺼움, 편두통, 잦은 배뇨 등을 동반하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일부 사람들은 레몬으로부터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천식, 홍조,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레몬을 섭취할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레몬 섭취를 중단하고 의사에게 상담 받아야 한다.
▲건강에 좋은 레몬에도 부작용은 있다(출처=게티이미지) |
레몬요리인 타틀렛(tartlets)을 맛있게 만드는 팁. 레몬은 요리에 산성도를 더하기 위해 즐겨 사용되는 과일 중에 하나이며, 샐러드, 스프, 소스, 야채요리 및 파스타 등의 요리재료로 사용된다. 또 고기를 양념에 재울 때 레몬을 넣으면 육즙이 더 살아나 맛의 질이 높아진다. 레몬이 첨가되는 요리를 하기에 앞서 우선 레몬을 잘 구입해야 하는데 단단하고 부드럽고 무거운 밝은 노란색 레몬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레몬타틀렛(출처=게티이미지) |
[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