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밤마다 잠들지 못하는 '수면부족' 증상과 치료법은?

박시우 2018-05-11 00:00:00

밤마다 잠들지 못하는 '수면부족' 증상과 치료법은?
▲수면부족 증상으로는 두통 및 어지러움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부족?

적절한 잠의 양에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부족은 주관적인 기준에 의해 판단된다. 미국 국립보건원이 정하고 있는 수면부족의 정의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경우, 자연스러운 생체 리듬에 생활 패턴을 맞추지 못하고 잘못된 시간대에 잠을 자는 경우, 잠을 자긴 하지만 푹 잤다고 느끼지 못하는 경우, 수면 장애로 인해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 등이다.

수면부족 증상은?

대표적인 수면부족 증상은 온몸의 피곤함을 느끼고 자신도 모르게 머리만 대면 잠에 빠져드는 경우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근육이 이완되어 몸의 움직임이 거의 없다. 뇌의 활동도 깨어있을 때보다 훨씬 감소하는 편이다. 그래서 수면 중에는 내장기관의 활동이 활발해짐과 동시에 우리 몸은 휴식을 취하고 에너지를 축적한다. 수면부족 증상으로는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된다. 코티솔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코티솔의 양이 높아지면 심장으로 향하는 혈관의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또 수면부족 증상의 다른 것으로는 포도당 내성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포도당과 같은 당분을 섭취하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당을 분해, 에너지를 생산한다. 그러나 포도당 내성이 생길 경우 당분을 섭취해도 인슐린이 충분히 분지되지 않아 혈당량이 높아지고 당뇨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결과적으로 수면부족으로 인해 비만 위험이 높아진다. 또 수면부족 증상은 감정 조절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면부족 두통을 불러일으킨다?

수면부족 증상의 하나로 꼽히는 것은 바로 두통. 두통은 현대인의 대부분이 경험하는 흔한 통증이다. 두통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피로, 수면부족 등 다양한 요인이 꼽히고 있다. 수면부족은 두통 환자의 7~80%에게서 나타나는 긴장성 두통의 원인으로 꼽힌다. 머리 전체를 조이는 듯한 증상으로,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피고, 금식, 음주 등으로 인해 목과 어깨의 근육이 수축되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통을 없애기 위해 지나친 과로나 스트레스, 수면부족의 상황을 최대한 피하는 조치를 추천한다.

수면부족에 좋은 음식은?

수면부족 증상으로 고통을 받는 현대인들에게 수면영양제로 불리는 감태추출물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감태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로로타닌 성분이 수면을 도와준다는 연구가 발표되면서, 감태에서 추출한 감태추출물이 수면부족에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제주 감태추출물이 수면부족 장애를 개선시켜준다는 연구 발표가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감태추출물은 수면부족을 해결하는 천연수면제로 알려졌다.

밤마다 잠들지 못하는 '수면부족' 증상과 치료법은?
▲수면부족을 해소시키는 5분 투자로 수면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면부족을 해소시키기 위한 5분 투자 방법은?

일상에서 간단한 습관으로 수면부족 증상을 해소시킬 수 있다. 아침을 먹는다. 기상 후 무언가를 씹는 행위는 우리 몸을 각성하게 해주고, 낮에 잘 깨어있게 만든다. 이는 밤에 잠이 잘 올 수 있게 돕는 것. 또 햇빛을 자주 쬐어 생체 리듬을 알맞게 맞추어 준다. 저녁이 다가올 수록 시각적으로 뇌를 흥분 시키지 않는 것도 수면부족을 해소시키기 위한 한 방법이다. 폭력적이거나 자극적인 장면을 접할 경우 우리 뇌는 위험을 느끼고 각성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토록 수면부족을 해소시키기 위한 5분 투자로 수면건강을 유지해보자.

[팸타임스=박시우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