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청소년들의 인기 몰이 '포트나이트'...게임 폭력성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Jennylyn Gianan 2018-05-11 00:00:00

청소년들의 인기 몰이 '포트나이트'...게임 폭력성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포트나이트 게임 장면(출처=플리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베틀로얄 게임 가운데 하나인 포트나이트. 이 게임은 출시 100일만에 세계 이용자가 4000만명을 넘어서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는데, 슈팅 게임인 만큼 게임 폭력성도 문제가 되고 있다.

포트나이트 폭력성과 등급

포트나이트의 폭력성에 각국에서는 등급을 지정하고 이를 관리하고 있다. 영국의 비디오표준위원회(VSC)의 경우 PEGI 12 등급으로 지정해, 12세 미만의 어린이가 게임을 구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했다. VSC는 게임 플레이어가 괴물을 물리치고 생존자를 구하기 위해서라면 즉석에서 찾을 수 있는 어떤 무기든 사용할 수 있어, 12세 이상의 등급을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경우 영국보다는 유연한 청소년 이용가능(Teen rating) 등급을 받았다. 미국과 캐나다의 게임 등급 분류 심사를 담당하는 규제단체인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등급위원회(ESRB)는 플레이어가 총이나 칼, 수류탄을 사용해 원거리 및 근거리 전투에서 괴물과 싸울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스파이크나 독가스가 적을 물리치는데 활용된다. ESRB는 이 게임이 총격과 폭발, 고통의 비명 소리들로 가득찬다고 묘사했다. 애플의 운영체제인 iOS에서도 12세 이상의 제한적 사용이 가능하다. 애플은 부상으로 인한 의료 치료 장면도 지적했다.

청소년들의 인기 몰이 '포트나이트'...게임 폭력성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포트나이트 게임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온라인상에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온라인 위험성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플레이어들이 온라인 상에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가령 게임을 할 때 나누는 실제 대화에서, 상대방에 대한 모욕이나 인종차별적인 발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인데, 무려 수백 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게임을 재생할 수 있어 언어 폭력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게다가 플레이어는 오디오를 끄거나 플레이할 상대를 고를 수 없다.

이런 점이 걱정된다면, 부모는 자녀가 가족과 같이 있는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도록 해 애초에 부정적인 행동을 막는 것이 좋다. 나이가 더 어린 어린이라면, 이전에 같이 플레이를 했었던 친구의 로비에 가입해 이런 위험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게임이 시작되면 아이들은 다른 플레이어의 오디오를 끄고 팀 동료와 대화를 지속할 수 있다.

메인 메뉴에 있는 게임 내 피드백 도구를 사용하면,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플레이어를 보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더욱 좋다. 또한, 피드백 도구를 활용해 포트나이트 개발자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다. 커먼센스미디어(Common Sense Media)를 통해 플레이어가 한 게임에 대한 리뷰를 볼 수도 있는데, 이 단체는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비영리 미디어 조직이다.

아이템 구매 비용

아이템 구매 비용도 만만치 않다. 엑스박스에서 포트나이트를 즐기려면 엑스박스 골드 서비스를 1년간 39.99파운드(약 5만8000 원)에 구독해야 한다. 또 시즌 3 배틀 패스에 19.99파운드를 내고 필요한 2800V-벅스를 얻어야 한다. 이외에도 자신의 캐릭터를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옷이나 장비도 있어, 부모는 이처럼 자녀가 게임내에서 여러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예방하려면 비밀번호를 걸 수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들의 인기 몰이 '포트나이트'...게임 폭력성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부모는 게임의 장단점을 파악해 자녀가 게임의 폭력성에 물들지 않도록 이끌 수 있어야 한다(출처=게티 이미지)

게임 중 분노 표출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은 자신보다 더 기술이 뛰어나거나 경험이 많은 상대와 다투는 게임이기 때문에 매우 경쟁적이고 전투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이에 게임이 뜻대로 되지 않으면 일부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분노를 일으킬 수 있는 것.

가령, 인터넷 연결이 느려 제때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헤드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혹은 다른 전화가 와서 게임을 방해할 수도 있는 것. 이에 부모는 아이가 휴식을 충분히 취하도록 해 흥분과 분노를 다스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혹은 자녀가 하는 게임에 관심을 갖고 이 게임이 왜 십 대들에게 인기가 많은지를 공부하면, 훨씬 더 아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아이에게 게임을 잘한다고 칭찬하면 아이가 덜 폭력적인 방법으로 분노를 표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모 역시 인터넷을 통해 아이를 온라인 게임에서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너무 나쁜 점에 대해서만 신경을 쓸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배틀로얄 게임이 그렇듯, 포트나이트 역시 폭력성이 있긴 해도 팀워크와 우정, 협력 및 반사 작용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또한, 동작 뿐 아니라 무기와 위치 관리에 대한 전술도 익힐 수 있어, 이런 부분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평을 받는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